구미, 공무원 전문 직무교육 실시

사진=구미시

 

(신영길 기자) 구미시(시장 권한대행 부시장 이묵)에서는 10일(화)~11일(수) 양일간 구미시청 3층 상황실에서 사회복지분야에 근무하는 7급이하 공무원 140여명을 대상으로 전문 직무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현대사회의 빠른 변화로 인하여 사회양극화 현상이 심화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에 발빠르게 대응하고자 실시하였으며, 민원업무의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양일간 순차적으로 시행하였다.

특히, 중앙부처 사회복지분야에 풍부한 경험이 있는 특별강사를 초빙하여 현 정부의 사회복지정책 방향을 청취하고, 이를 우리 시 정책에 반영하고자 하는 적극적 의지를 보여 다시 한번 선진복지 도시로써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다.

이묵 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중앙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하고 심도 있는 사회복지정책을 잘 수용하여 이를 구미식 복지모델로 만들어야 하며,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사회복지 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맡은 바 업무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여 창의적이고 주민밀착형 복지행정 추진으로 시민들의 복지수준 향상에 기여하여 주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구미시에서는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분야 최강도시로써의 자존심을 지켜나가고 미래를 향해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밀양, 인권교육 ‘多함께 행복하게’ 실시

사진=밀양시

 

(정대협 기자) 밀양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아동·청소년분과(분과장 최재영)는 관내 아동·청소년들을 위해 지난 11일, 하늘사랑교실 지역아동센터에서 찾아가는 인권 교육 ‘多함께 행복하게’를 실시했다.

이날 하늘사랑교실 지역아동센터를 포함한 4개 기관의 초등학교 1학년~4학년 아동 40여 명이 교육에 참여하여 인권 관련 지식, 태도, 가치관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아동·청소년분과 위원인 밀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통합지원팀 손화순 팀장은 ‘너와 나의 이름’, ‘사람답게 산다는 것’ 등의 소제목을 가지고 인권의 정의, 인권침해 사례 등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강연했다.

밀양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아동·청소년 분과는 오는 6월 20일에 아동·청소년 유관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인권 교육을 실시할 예정으로, 종사자 교육을 통해 청소년인권지킴이로서의 자질 및 인권감수성을 함양하고 현장에서의 인권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능력을 키우는데 기여할 방침이다.

한편, 밀양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 내 아동·청소년의 권리 보장과 지역자원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월 아동·청소년 분과회의를 실시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아동‧청소년 복지 증진을 위해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함안 도농일자리센터, 농촌 일손 돕기

사진=함안군

 

(안성기 기자) ‘함안군 도농 한마음 일자리창출 지원센터’가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일자리가 필요한 도시 사람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해 5월 개소한 일자리창출 지원센터는 약 1년간 일손이 부족한 581농가와 일자리가 필요한 3020명의 일자리를 알선, 농번기 수확철 농가의 일손 부족을 해결하는데 기여해오며 이를 활용하는 농가와 농작업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군은 밝혔다.

지난해 일손을 필요로 한 농가는 주로 단감재배 농가를 비롯해 곶감, 토마토, 파프리카, 베리류, 멜론 재배 농가 순으로, 계절에 따라 수박 등 다양한 농작물 작업에 일손을 필요로 하는 한편, 구직자는 50대부터 70대까지가 주축을 이뤘다.

함안군 도농 한마음 일자리창출 지원센터는 함안군이 주관하고 창원·김해시가 연계 협력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일손이 부족한 농가나 일자리가 필요한 농작업자는 농산업인력지원센터 홈페이지(www.agriwork.kr)에 간단한 인적사항을 한번만 등록하면 일손과 일자리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또한 구직 농작업자에 대한 안전보험 가입과 교통비 지원을 비롯해 장갑, 작업용 방석 등 농작업에 필요한 안전용품도 지원해 농가와 농작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의령, 청소년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사진=의령군

 

(안성기 기자) 의령군(군수 오영호)은 11일 의령군 국민체육센터 다목적 홀에서 제14기 청소년참여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공식적인 출발을 알렸다.

청소년 참여 운영위원회는 지역 청소년 정책결정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자문 평가함으로써,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권익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설치된 청소년 최고의 자치기구이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관내 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 대표 13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임원선출, 청소년 참여기구의 역할과 운영에 대한 소양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군 관계자는 “청소년 시기는 학업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며 “위원으로 활동하는 동안 청소년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청소년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활동가로서 적극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