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자녀들과 대화가 필요할 때다. ㅅ, ㅇ, ㅈ 성씨에게 서운하게 하면 내 마음도 불편할 듯. 낮에 문단속이 필요하다.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2, 8, 9월생 동업은 시기상조이니 생각하지 말라 내 건강을 우선으로 생각하라.
 
▶소띠=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는 속담도 한 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10, 11, 12월생 취업에 자신이 없다면 새로운 마음 갖고 추진하라. 쥐, 토끼, 닭띠가 인생 선배로서 어려움을 덜어줄 테니 친분을 가지라. 늦은 시간 외출은 좋지 못 하다.
    
▶범띠= 2, 3, 9, 11월생은 가족끼리 재물을 논하지 말라. 가진 것까지 잃을 수 있다. 오늘 내 모든 것을 시험해 보는 사람이 있을 것이니 성격은 차분하게 하고, 말은 적게 하라. ㄱ, ㅂ, ㅈ 성씨와 의논하는 것이 상책이다. 홀로 고독을 느끼기보다 음악이나 영화를 즐기라.
    
▶토끼띠= 소, 용, 돼지띠 마음을 읽어야 할 때다. 작은 것에도 관심을 가지라. 뒤를 돌아보며 나를 반성하는 것이 좋겠다. 남의 불만을 그냥 넘기지 말고, 한 번쯤은 시인하며 사업도 분발해야 한다. 1, 6, 7월생 욕심을 버리고 추진하면 크게 이루겠다. 서쪽이 길하다.
    
▶용띠= 금전 거래는 골치만 아프고, 우정도 멀어지게 만든다. 애정은 서서히 잡아야 한다. 급히 서두르면 늪에 빠질까 염려된
 다. ㄱ, ㅁ, ㅅ, ㅊ 성씨 서쪽과 남쪽 사람을 믿지 않는 것이 좋겠다. 지금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휴식이 필요할 때다. 내실을 기하고, 매사 언행을 조심하라.
  
▶뱀띠= 4, 5, 11월생은 지나치게 친절히 하면서 접근하는 자를 피해야 한다. 일이 풀리지 않는다고 짜증 내지 말고, 지혜롭게 승부를 걸라. 둘보다 하나로 만족할 필요가 있다. 구설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ㄱ, ㅂ, ㅅ 성씨는 사랑하는 사람과 자식에게 큰 관심을 가지라.

▶말띠= 2, 8, 9월생 내 능력을 발휘해 웃음꽃을 피울 것이다. ㄱ, ㅇ, ㅈ 성씨 자녀와 애정 관계의 난관을 잘 풀어 원망 소리가 다시 나오지 않게 하라. 애정은 상대에게 솔직하게 표현하면 기분 좋게 핑크빛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양띠= ㄱ, ㅈ, ㅎ 성씨 용기가 필요할 때다. 지금껏 끌어오던 일이 안 되면 새로운 것에 도전하라. 힘이 약하면 동업도 좋겠다. 범, 뱀, 돼지띠는 피해야 할 듯. 1, 2, 10월생 미혼 여성은 연인으로 애태우나 토끼, 닭띠가 힘이 돼줄 듯.
   
▶원숭이띠= 무리하게 사들인 것을 다시 내놓으니 매매가 안 돼 애태운다. 1, 2, 9월생 남쪽 사람과 상의하라. 윗사람과 협력하면 그 일을 성취할 수 있다. 애정적으로 너무 연연하면 직장과 본인 건강에도 이상이 생길 듯. 동쪽이 길하다.
    
▶닭띠= ㅂ, ㅇ, ㅊ 성씨는 먼저 할 일, 나중에 할 일을 구분해야 구설을 막을 수 있다. 미혼은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이성 사이에는 항상 주의해야 마음의 피해를 면할 수 있다. 베갯머리는 남쪽으로 향하지 않아야 가정의 우환을 막을 수 있다. 파란색이 행운을 가져온다.
 
▶개띠= ㅂ, ㅇ, ㅈ, ㅎ 성씨는 혼자서는 풀리지 않는다. 쥐, 말, 양, 닭띠와 상의하면 쉽게 풀릴 듯. 가도 가도 끝이 없다는 절망적인 판단은 시기상조임을 알고 용기 내라. 남이 아닌 연인에게 냉정히 대하면 좋지 않다. 따뜻하게 대하라. 북쪽과 동쪽이 길하다.
   
▶돼지띠= 맺고 끊음을 확실히 해야 할 때다. 2, 8, 12월생 과욕은 금물이다.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좋다. 언행을 조심하라. 망신수가 있다. ㄱ, ㅂ, ㅇ 성씨는 토끼, 뱀, 닭띠에게 잘못한 것이 없는지 생각해보라. 본인에게 도움을 줄 자이니 평소 행동을 신중히 하라.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