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6일 "국민 개헌을 무산시키기 위해 국민의 참정권도 볼모로 잡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즉각 국민투표법 통과에 협조해 달라"고 주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합의된 일정을 밥 먹듯 파기하고, 수시로 국회를 파행시키는 게 자유한국당의 전문분야인 것은 잘 알지만, 1년도 안 돼, 7번씩 국회를 보이콧하는 정당이 민주 헌정사에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개헌 전제조건인 국민투표법 논의도 야당의 무책임한 방치 속에 지연되고 있다"며 "국민투표법을 다룰 행안위 소위원회가 어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무더기 불참으로 파행으로 끝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무리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다 해도 이럴 수는 없다. 위헌 상태인 국민투표법 개정 없이는 개헌 국민투표 진행이 불가능하다"며 "여야가 이견도 없는데, 국민투표법 개정을 지연시키는 것은, 말로는 개헌을 말하면서 국민 개헌을 반드시 좌초시키겠다는,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향해 "자유한국당은 당 대표에서부터 원내대표와 대변인에 이르기까지, 연일 수준이하의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며 "부디 대한민국 제1야당에 걸맞은 품위 있고 성숙한 자세를 보여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또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방송법을 놓고 보이콧을 벌이고 있는 것에 대해 "그동안 이 법은 자유한국당이 자신들의 정권에서 임명한 공영방송사의 사장을 엄호하기 위해서 국회 과방위에서 생떼를 부리고, 심사를 가로막으면서 제대로 된 심사를 한 번도 못했다"며 "과방위 소위심사부터 하자고 하는데 무조건 처리 약속부터 하라는 것은 앞뒤가 한참 바뀐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 방송 공정성을 위해 더 나은 법안들도 제출되고 있어서 이번 기회에 공영방송을 완전히 국민의 품으로 보내기 위해 충분한 심의가 필요한 것"이라며 "그러나 이들 법안과 병합심사의 기회조차 없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4월에 통과시키라는 발상은 군사작전식 밀어붙이기, 제왕적 원내대표들에 의해 일반 의원 입법권을 침해하고, 심사권을 박탈하라는 명령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야당 시절에 낸 법안이므로 반드시 처리하라고 하는 논리를 펴고 있는데 그렇다면, 자유한국당 김성태 대표와 바른미래당 김동철 대표가 각각 발의한 국민투표법을 이번에 반드시 처리해 주시기 바란다"라며 "김성태 원내대표와 김동철 대표가 19대 때 발의했던 법사위 체계 자구 심사 권한폐지나 제한을 위한 국회법도 4월내에 처리하자"고 역제안했다.

또 "그리고 바른미래당 오신환 수석부대표가 발의한 고위공직자부패방지법인 공수처 관련법도 4월내에 반드시 처리 해주는 것이 일관성에 맞는다고 저는 생각한다. 그것도 처리하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