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취재본부장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이 4일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1일 안 위원장 측에 따르면 안 위원장은 4일 오전 10시30분 서울시장 출마 선언식을 연다.

안 위원장은 서울시민들을 직접 접할 수 있는 옥외장소를 출마 선언 장소로 찾고 있으며,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등이 물망에 올랐다.

안 위원장이 서울시장 출마를 예고하면서 서울시장 등 지방선거 판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후보 간 3파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안 위원장은 지난 5·9 대선에서 3위를 차지한 이후 국민의당 8·27 전당대회 때 당 대표로 돌아와 당권을 쥐었다. 이후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호남 지역구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탈당을 겪었다.

지난 2월 바른미래당으로 통합을 마무리지은 뒤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있던 안 위원장은 지난달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일선에 복귀했다.

그동안 당내에서는 낮은 당 지지율 등을 이유로 안 위원장의 서울시장 출마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날 당 소속 의원 7명은 조속한 선언을 요청하기도 했다.

출마 선언문에는 그동안 기득권 양당이 맡아온 서울시정의 문제점들을 거론하면서 양당제의 폐해 극복을 위해 서울시장에 도전한다는 메시지가 담길 전망이다.

미래 서울, 깨끗하고 유능한 지방정부 등 서울시 비전에 관한 내용들과 최근 서울시의 문제점 중 하나인 미세먼지 등에 관한 대책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 위원장은 다만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해 ‘양보론’을 부각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렸다는 분석이다. 안 위원장 측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전혀 할 필요 없다.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새로운 시정에 대한 구상을 얘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서울시민들이 입장에서는 유쾌하지만은 않은 것이, 1995년 민선 자치단체장 시대가 부활 된 이후의 서울시장에게 쏠리는 관심 영역이 서울시정에 국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행정부의 집행자이면서, 정치인이기를 요구 당했고 대통령 출마 후보군 제 1순위였다.

이는 지방자치의 본원적인 타자성을 활성화하여 텍스트를 탈정치화하고 탈정당화하는 일인 동시에, 시민행정의 크고 작은 모든 요소들을 가능한 한 자유로이 활동하게 함으로써 그 외연과 내포를 계속 갱신해내려 하는 수도 서울 수장의 특수한 위치와 입장에 배반하는 행위를 강요당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의 서울시장으로의 행보가 4년후, 즉 2022년에 치러 질 대통령 출마를 견고하게 하기 위한 예비적 워밍업이라면 이는 한국의 지방선거가 지역의 일꾼을 뽑는 장이 아니라 중앙정치가들의 차기 권력을 위한 사조직의 구성원을 뽑는 선거로 전락하고 있다는 현실이 참으로 유감스럽다.

더군다나 더 심각한 것은 자치단체와 의결기구인 지방의회를 독점하면서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제대로 작동할 수 없도록 만듦으로써 지방의회의 무용론까지 대두되고 있다.

이로 인해 생긴 피해는 고스란히 서울시민들한테 돌아간다.

중앙정치가는 지방자치에 대한 개입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중앙정치에만 몰입함으로써 양질의 정치를 국민들에게 선사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

여기에 더하여 지방의원들은 중앙정치인들의 이해관계가 아닌 시민들의 이해와 요구에 기초하여 오직 지역 주민들을 섬기고 집행부를 올바르게 견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독립성과 자율성을 스스로 찾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지방선거와 지방자치는 주민들의 몫으로 돌려주어야 하며 탈 정치화되어야 한다.

누군가는 이번 지방자치 선거 승리를 통해 대선주자로 발돋움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대통령이 되기 위한 길목에서 대합실로서의 서울시장을 노리는 것은 바람직하다는 것이 필자 개인의 견해다.

자신의 정치노름을 위해서 천만 서울시민을 볼모로 잡는 인질극이고 서울시민들의 정치의식을 깔보는 것이기도 하다.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서울시장직을 정치놀음의 판돈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