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남달리 이해력이 빠르고, 판단력 또한 있으나 매사 지나칠 정도로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라. 2, 5, 9월생은 남을 원망하기 전에 자신을 낮추는 것이 좋겠다. 11월생 자식을 둔 부모는 좀 더 관심 있게 지켜보며 사랑으로 감싸줘야 탈선을 막을 수 있다.
    
▶소띠= 고집이 남보다 세니 같이 사는 사람의 의견도 듣지 않는다. 잘못된 성격을 고쳐나갈 필요가 있다. ㄱ, ㅂ, ㅅ 성씨 현재 주어진 직분에 최선을 다해야 성공한다. 남에게 의지하는 마음을 버리고, 꾸준히 노력하라.
    
▶범띠= 마음을 바로 갖고, 사랑하는 사람과 호흡을 좀 더 같이 하라. 잘못하면 내 마음을 내가 잃어버리는, 중심 없는 행동을 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뜬구름을 잡으려는, 허황한 마음에서 벗어나 열심히 땀 흘린 뒤에 보람을 맛보라.
    
▶토끼띠= 인생은 즐거움만 있는 것이 아니다. 불경기에 짜증 난다고 하던 일 변동하려 서둘지 말라. 특히 식당, 모텔, 식품업 운영자는 서늘한 시기에 풀리는 운임을 명심하고, 고비를 슬기롭게 넘길 것. 음식물 조심하라. 식중독이 일어날 수 있으니 청결에 유의해야 한다.
   
▶용띠= 가만히 앉아 있어 봐야 남이 내 인생을 살아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라. 자녀 문제로도 갈등이 심각하고, 애정 또한 문제가 있을 듯. 1, 2, 7월생 중 ㄱ, ㅂ, ㅅ 성씨 마음을 비우고 인내할 때 좋아진다. 건강은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으니 내가 챙길 것.
    
▶뱀띠= 나 스스로 어떠한 일에 몰두하고, 충족시키려 하나 생각처럼 되지 않는다. 자기만족이란 끝이 없는 것인 만큼 위를 올려 보기 이전에 아래를 내려 보며 만족감을 쌓으라. ㄱ, ㅁ, ㅇ 성씨 말을 먼저, 또는 많이 하면 실수할 수 있다. 앞서지 말라.

▶말띠= 애정에서 질투는 나를 파멸시키는 것이다. 마음을 비우고, 가지려는 욕심에서 벗어나라. 남을 무시하는 마음을 고치고, 교만하지 말 것. 1, 2, 5, 7월생 넘지 못할 고개를 넘으려 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가야 할 길이 따로 있다. 두 길을 걷는 것은 위험하다.
    
▶양띠= 떠나가는 사람을 잡으려 안간힘 써봐야 돌아오지 않으니 사람을 사귈 때는 계산하지 말고 선으로 베풀라. 3, 7, 9월생 신병 수가 따르니 매사 자신 없이 우울함을 보이지 말고, 무엇이든 열심히 하라.

▶원숭이띠= 벌어들이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쓰는 법을 잘 알아야 부를 쌓을 수 있다. 2, 6, 9월생 사랑에는 진실이 있어야 상대에게 존경을 받는다. 언행이 일치하지 않으면 사랑하는 이와 멀어질 수밖에 없다. 자만에서 벗어나라. 내 무덤 파는 일 없도록 주변을 깨끗이 정리해야 한다. 

▶닭띠= 여성은 애정에 불안감과 허무감이 나타나는 시기다. 무엇인지 잃어버린 것 같은 외로움이 밀려온다. 부디 자신감을 갖고, 모든 일을 과감하게 해보라. 1, 4, 8월생 가정에 소홀하지 않았다면 비로소 내 일을 가지라. 생활에 활력소 역할을 할 것이다.

▶개띠= 지금은 옳고 그름을 잘 판단해야 내게 피해가 없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온갖 정성을 다하지만,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격이 될 수 있다. 더 큰 상처를 받지 말고 내 자리를 찾아 안주하라. 혼자만의 고민에 사로잡혀 건강에 이상이 올 수 있다.

▶돼지띠= 내 생각대로 하려는 마음이 크다 보니 예민해지고 상대방과 심각하게 갈등할 수도 있다. 각별히 조심하라. 2, 5, 6월생 나와 싸움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모색하라.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계획하는 일에 차질은 없을 것.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