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띠=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원하면 현재 가진 것도 잃는 화를 불러온다. 시간을 아끼고, 성실히 행하라. 직장인은 작아도 성과는 얻으니 희미하던 앞날에 밝은 빛이 비치는 격이다. 진실한 마음을 갖고 열중하면 귀인이 돕는다. 용기를 가지라.
   
▶소띠= 비록 마음에 품은 뜻은 크나 매사에 조급히 처신하면 헛수고만 하는 수다.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지혜롭게 대처하라. 애정은 자신감과 이해, 웃음으로 감싸주면 가정에 웃음꽃 피울 듯. 서비스, 요식업 종사자 침체에서 벗어날 수.
    
▶범띠= 분주하기만 할 뿐 소득이 없다. 무슨 일이든 신중하게 처리할 것. 과욕을 버리고, 분수를 지키라. 5, 7, 12월생 애정은 꽃이 피다 갑자기 지는 격임을 유념하고 상대를 마음껏 사랑하라. ㅇ, ㅊ, ㅍ 성씨에게 방해자가 있다.
   
▶토끼띠= "사랑한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라. 평생 후회하고, 원망하면서 자신을 학대하는 일이 생길 것이다. 비 온 뒤 땅이 더 굳듯 시련을 이기고, 용기를 잃지 말며 자기중심을 지키라. 더 큰 것을 위해 다져지는 이치라 생각하라.
  
▶용띠= 여린 마음에 눈물 젖으니 매사 불안함이 가중하는구나. 지금은 어려움 있어도 참고 기다리는 자가 승리자란 사실을 알게 해주는 일이 곧 있을 듯. ㄱ, ㅂ, ㅊ 성씨 당장 이익이 없어도 토끼, 말, 개띠를 잘 대하라. 귀인이다.
     
▶뱀띠= 지나친 욕심을 버리고, 감정을 억제하며 선의적 행동으로 처신하라. 모든 것을 혼자 다 할 수는 없는 일. 사람을 끝까지 믿고 임해야 하는 일이 순조롭다. ㅁ, ㅅ, ㅇ 성씨 마음도, 행동도 분주하니 이익이 많겠다. 다만 지출 또한 많으니 최대한 억제하라.
     
▶말띠= 감당하기 어려운 짐을 지고 있으니 늘어나는 것은 한숨뿐이구나. 집안사람 눈치만 살피지 말고, 알아서 처리하라. 1, 7, 10월생 내 것을 남에게 빼앗긴 뒤 홀로 눈물 흘리고, 한숨짓는 격. 자질을 최대한 살려야 할 때다. 헛된 시간 보내지 말고, 정신을 차리라.
     
▶양띠= 새로운 각오로 시작한 일 부진하다 낙심하지 말라. 확고한 계획만 서 있다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 성공하려면 자존심이 상한다 해도 굽힐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동쪽에서 좋은 소식이 날아올 수. 4, 5, 6월생 빨간색이 길하다.
     
▶원숭이띠= 거짓과 진실은 언젠가 밝혀지는 법. 상대가 진실을 믿고 따르려는 마음이 강하니 더는 실망하지 않도록 자제하라. 금전과 사랑, 둘 다 중요하나 금전으로 사랑을 살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2, 7, 9월생 ㅂ, ㅇ, ㅈ 성씨 욕망은 끝이 없다.
    
▶닭띠= 무슨 일이든 임시변통으로 하려면 원망이 대단하니 확실히 계획을 세워서 하라. 가족에게 상의하지 않고 혼자 하는 일은 투기 행위로 욕심을 내면 관재수 따르니 조심할 것. 1, 7, 9월생 흐르는 대로 따르지 말고,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자신 있게 임하라. 

▶개띠= 힘들고 어려운 길을 참고 인내할 때 소득 있는 계획이 이뤄질 수. 나태한 모습은 신뢰감을 상실할 수 있으니 굳은 마음이 필요하다. 1, 4, 7월생 망설이다 놓치는 일이 없도록 기회를 잘 포착하라. ㅁ, ㅅ, ㅊ 성씨 문서나 보증을 서지 말라.
     
▶돼지띠= 현재의 편안함보다는 미래를 위해 지금의 고난을 거울삼아 위기를 넘긴다면 서서히 서광이 비치겠다. 친지나 친구 주변에 힘이 될 자 많으니 자존심을 죽이고 대처하면 무난히 성공의 길로 접어들게 됨을 알라. 2, 7, 10월생 적극성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