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예정지 성산읍에 신도시 조성한다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성산읍에 신도시 조성한다
  • 김정하기자 news@seoulilbo.com
  • 승인 2018.03.23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성산읍지역
사진=성산읍지역

제주 제2공항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 지역에 우도 면적과 비슷한 신도시가 들어서는 내용의 용역이 착수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5일 이 같은 신도시 조성이 포함된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내년 8월까지 6억원을 들여 발주했다.

용역은 지역주민의 고용·경제적 이익 창출, 제2항 주변 난개발 방지, 정주환경 개선, 이주 대책에 따른 택지 및 주택 분양 등과 관련된 것이며, 특히 성산읍 일원에 신도시 조성이 들어가면서 도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신도시 개발면적은 4.9㎢로 우도 면적 6.18㎢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작다.

용역에서는 이 신도시가  항공, 물류, 숙박, 관광레저가 결합된 인천국제공항의 영종지구처럼 에어시티(공항복합도시) 조성여부가 검토된다.

또 제주형 주거복지계획과 도시재생 전략, 행복주택(임대주택) 공급, 항공·버스·택시·렌터카 이용을 지원하는 환승시설 수립, 공항 내부교통망으로 순환버스와 신교통수단 도입 등이 들어갔다.

이 밖에 국내외 경제 악화시 업무·상업·문화·물류단지 문제와 택지 공급과 관련해 공급 과잉으로 인한 부작용 및 택지 관리 방안이 제시되고, 공항 주변 입지에 따른 항공소음 차단 대책과 상수·하수, 통신, 도로 등 인프라 구축 방안이 마련된다.

도는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수립 용역이 시행되면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공론화와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제주 제2공항은 496만㎡(150만평) 부지에 총 4조8734억원을 투입, 연간 2500만명의 항공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활주로 3200m와 국내·국제여객터미널 등이 건립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