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6일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에 대해 "부정 채용이 드러난 다른 공공기관의 경우에도 ‘동일기준, 동일처리’의 잣대로 엄격한 적용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 기관 부정 합격자들에 대해 엄중처리를 지시하고, 청와대가 강원랜드 채용과정에서 부정 합격한 226명을 직권면직하기로 한 것은 우리 사회의 '기회의 평등함과 과정의 공정함, 결과의 정의로움'을 수립하려는 것으로 평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강원랜드 부정합격자 226명이 직권면직 됐다면 그 배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으로 검찰에 의해 압수수색까지 당한 권성동, 염동열 의원의 경우는 당연 직권면직 대상"이라며 "수차례 밝혀왔지만 권성동, 염동열 의원이 국회의 관련 법사위와 사법개혁특위에서 활동한다는 건 제척사유일 뿐만 아니라 검찰수사에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고, 국회의 권위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권성동 의원은 이런 매우 상식적인 주장에 아랑곳 않고, 어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저까지 달려가 100억원 대의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을 격려했다고 한다"면서 "국회 법사위원장이 거대한 불법행위의 장본인에게 머리를 조아리는 모습에서 법치국가를 말하기가 부끄러울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아마 이명박 전 대통령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법무비서관 기용에 대한 보은 차원의 인사로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법사위원장의 권한으로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이 두 의원에 대한 국민의 공분을 조금이라도 느낀다면 두 의원을 두둔하고 보호하는 행위를 할 수는 없다"면서 "자유한국당의 이런 대응은 스스로가 무양심과 몰염치의 집단임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두 의원의 채용비리 의혹과 권성동 의원의 수사외압 의혹을 신속히 규명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