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청와대가 오는 4월 말로 예정된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당일치기'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16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 정상회담을 하루만 하게 되는가'라는 질문에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에서 논의를 하고 남북 간 실무접촉을 통해서 확정될 것"이라면서 "현재로서는 그렇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전망은 정상회담 준비기간이 촉박하다는 점과 과거 평양에서 열렸던 두 차례 회담과 달리 판문점에서 진행된다는 장소적 특징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판단으로 해석된다.

회담 일정을 늘리기 위해서는 의전과 경호, 숙박을 위한 장소, 세부방식 등 전체적인 회담의 틀을 새로 짜야한다는 점에서 조만간 진행되는 남북 간 실무접촉에서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앞서, 회담 장소인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은 숙박을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남북 정상이 차량이나 헬기를 이용해 판문점으로 출퇴근 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회담 과정에서 즉석에서 추가 회담에 합의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2007년 2차 남북 정상회담 당시 김정일 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에게 "하루 더 묵고 가는 게 어떻겠느냐"고 제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