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뉴시스

 

(송승화 기자) 검찰 조사에서 자신의 혐의를 모조리 잡아뗀 것으로 알려진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이르면 다음 주 초에 구속영장이 청구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서 불구속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지만 혐의를 전면 부인한 이 전 대통령의 진술 태도가 오히려 ‘부메랑’이 됐다는 분석이다.

법조계에서는 상당 부분 드러난 사실관계에도 불구하고 인정하지 않거나 혐의를 부인하는 것 자체가 주요 구속 사유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구속 사유 중 하나인 증거인멸의 우려가 높다고 볼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문문일 총장이 최종 결정하게 된다. 법조계에서는 문 총장이 가급적 이른 시간 안에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겠느냐는 예상이다.

이 전 대통령이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했지만 관련자 진술과 다량의 물증을 확보한 검찰이 멈칫거릴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한편 국민 10명 중 8명은 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해야 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직 대통령이므로 예우해야 한다’는 응답은 15.3%에 불과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14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5일 발표한 결과(신뢰 수준 95%에 표본오차 ±4.4%포인트)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을 ‘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해야 한다’는 응답이 79.5%, '전직 대통령이므로 예우해야 한다'는 응답은 15.3%로 나타났다. '잘 모름'은 5.2%로 각각 집계됐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지지층을 제외하고 모든 지역과 연령층에서 이 전 대통령을 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이다. 특히 20대와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 지지층에서는 90%가 넘게 나와 압도적으로 높았다. 또 보수층에서도 56.8%가 엄정 처벌을 원해 이들마저 이 전 대통령에게 등을 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