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아파트 가격 오름세가 3개월여 만에 멈춰섰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전국 아파트 가격 오름세가 3개월여 만에 멈춰섰다. 하지만 서울은 여전히 상승세다.

15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12일 기준 전국 매매가격은 전주대비 보합했다. 지난해 12월 셋째주 이후 12주만에 보합전환한 셈이다.

서울은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지역 대비 높은 상승률(0.11%)을 기록했다.

전국 매매가격은 서울에서 상승세가 둔화되고 경기와 일부 지방에서 하락세가 커지면서 보합 전환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주 서울은 재건축 규제 강화와 가격급등 부담감으로 상승세가 위축됐다. 양도소득세 중과 시행을 앞두고 재건축 규제 강화와 보유세 개편, 전세시장 하락, 금리인상, 단기급등에 따른 부담감 등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이전보다 상승폭이 축소됐지만, 전국적으로는 여전히 독보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강북권(0.12%)은 상승세가 둔화됐다. 동대문구는 재개발사업지 인근 신축아파트 수요증가로 상승확대, 용산·마포·성북구에서는 단기상승에 대한 부담감으로 상승축소됐다.

강남권(0.10%)도 상승폭이 축소됐다. 강서구는 마곡지구 수요증가로 상승세가 커졌으나 재건축규제 강화와 가격급등 부담감으로 강남4구 매수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다. 특히 양천구는 지난해 9월 셋째주 이후인 24주만에 하락했다.

서울 포함 수도권은 0.06% 상승, 지방은 0.06% 하락하면서 전국적으로 보합한 것으로 분석된다.

경기는 전주보다 위축된 0.03% 오른 반면, 인천은 상승세가 확대된 0.03% 올랐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