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묵기자)  김포시보건소는 시민의 건강수명 연장과 행복한 삶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한 각종 보건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취약계층에 대한 의료지원은 물론 지역사회의 활기찬 삶을 위한 시민의 보편적 의료보건 서비스의 중심에 있는 각종 사업들을 살펴본다.

▣ 활기찬 삶! 생생 건강 만들기

보건소는 시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생애주기별 다양한 건강서비스 제공으로 예방중심의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들이 건강생활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건강위험행태가 개선 되도록 교육과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금연클리닉 운영 및 금연환경조성사업

김포시보건소는 흡연자의 금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금연클리닉을 운영한다. 금연상담사는 성공적인 금연을 위해서 니코틴 중독정도를 확인하고, 금연보조제 등을 제공하며 원거리 지역주민을 위한 통진읍․양촌읍보건지소 금연클리닉과 직장인들을 위한 야간 금연클리닉, 사업장으로 찾아가는 이동금연클리닉도 운영 중이다.

또한, ‘김포시 금연구역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에 따라 금연구역을 추가 지정하고 금연지도원이 ‘국민건강증진법’의 공중이용시설에서의 금연을 지도하고 금연구역에서 흡연행위를 단속하며 간접흡연 피해 방지와 금연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에도 힘을 쏟고 있다.

◆ 규칙적 운동 실천 붐!

 

인구 고령화, 경제성장과 의학발달에 의한 평균수명연장, 만성퇴행성 질환으로의 질병양상의 변화, 의료비 증가 등에 대응하고 시민들의 건강생활 유지를 위하여 김포시 보건소에서는 기초체력검사를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과 개별운동 지도로 운동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보건소 별관3층 건강증진센터에서 임상운동사가 시민에게 스포츠의학 장비와 체력 측정 장비를 이용 기초체력 검사를 진행해 질병, 나이, 신체적 특징에 따라 개인별 실천하기 쉬운 운동처방 및 방법을 무료로 제공하고 초등학생 및 취약아동 신체활동 프로그램, 성인 비만프로그램, 헬스업 운동교실과 어른신들을 위한 햇빛건강체조교실 등을 운영 하고 있다. 또한 원거리 취약지역 운동실천 능력이 부족한 주민을 위해 보건진료소, 경로당 등에서는 주1~2회 전문강사가 직접 찾아가 지도하는 신바람건강체조, 한방기공체조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행복수명 연장을 돕고 있다.

◆ 구강건강관리

 

구강건강은 구강질환이 생기기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유아기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삶의 기초를 다지고 있다.

충치의 발생빈도가 매우 높은 영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충치 예방에 30%이상의 효과가 있는 불소도포를 실시하고, 구강질환예방 교육 프로그램인 치과체험교실, 이닦기 교실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건강 지킴이 교실과 서암초등학교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며 올바른 구강건강습관 형성을 위한 체계적인 지도를 하고 있다.

잇몸병이 있는 임부는 임신중독증 발생위험이 높아 임산부를 대상으로 치주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매주 목요일은 장애인을 위한 무료진료를 실시하고, 노인 불소도포·스케일링등으로 치아건강 예방활동에 주력하고 있다.(18.7월이후 가능) 불소용액양치사업은 충치예방 및 시린 이 완화에 효과가 있어 시민에게 큰 호평을 얻고 있다.

◆ 영양플러스사업

 

영양플러스사업은 영양상태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대상에게 일정기간 영양교육 및 상담, 보충식품을 제공하여 영양섭취상태를 개선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대상은 김포시 거주자이면서 만60개월 미만의 영‧유아, 임신부, 출산‧수유부로 기준 중위소득의 60%미만으로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중 한 가지 이상 위험 보유자로 대상자 등록은 전화 접수 후 보건소로 내소하면 된다. 등록대상자는 월1회 보건교육 및 상담 서비스, 가정 방문관리, 영양간식 조리실습, 월 2회 보충식품 공급 등(쌀, 분유 등 11종)을 받게 되며 향후 대상자들의 영양문제를 해소하고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통해 시민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 정신건강관리사업

건강한 육체와 행복한 생활은 건강한 정신에서 비롯된다. 김포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1998년 4월 김포시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설립되어 김포시민의 우울과 스트레스 관리,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마음건강프로그램, 정신질환의 예방 및 조기발견과 치료연계, 정신장애인의 재활과 취업, 가족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 밖에도 자살예방 및 생명사랑에 대한 인식개선 사업을 추진하며 중증정신질환자에 대한 발굴, 응급위기관리 등도 진행하고 있다. 마음이 아플때는 전국 어디서나 1577-0199(24시간 운영)로 전화해 정신건강 위기 상황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고 홈페이지(www.gimpomhc.co.kr)를 통한 자기진단 및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 취약계층 건강관리 사업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12명의 방문건강관리사가 거동불편자, 만성질환자 등의 건강위험군 5,000여가구 대상으로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투약관리, 식이요법 등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재가 암환자에게 특수영양식 및 장루용품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재가 장애인에게 일상생활동작관리, 낙상예방 등 방문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독거노인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3월~11월 기간중 늘푸른건강교실, 활력 충전 재활교실을 운영하며 신명나는 건강체조, 재활 운동, 작품공예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상자들을 참여시켜 친구를 사귀고, 우울감과 고독감에서 벗어나 삶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중년을 위협하는 대사증후군 관리

대사증후군은 치명적인 심혈관질환, 당뇨병, 암의 위험을 크게 높이므로 올바른 생활 습관을 통해 이겨나갈 수 있다. 건강증진센터에서는 만 30세부터 64세 미만 시민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관리사업을 연중 실시해 많은 시민이 참여하고 있다.

복부비만을 비롯한 고혈압, 고혈당, 고밀도콜레스테롤(HDL)이상 등 대사증후군 검사를 통한 대사질환의 조기 발견으로 규칙적인 운동과 방법에 대한 운동 처방사 상담과 올바른 식습관 교정을 위한 영양상담을 실시하고 있고 검사결과에 따라 3개월 6개월 12개월 재검사를 통해 자가관리 향상을 돕고 있다.

▣ 치매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치매안심센터 운영

치매국가책임제 이행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기존의 가족사랑이음센터를 치매안심센터로 전환하고 우선 개소하여 치매환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 치매조기검진 및 등록,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배회인식표 배부, 치매인식개선 교육 및 홍보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4월에 신규 채용되는 인력 9명과 함께 읍‧면으로 찾아가는 선별검사와 치매고위험군 대상 집중검진을 실시 할 예정이다.

그리고 체계적 치매관리와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시설인 치매안심센터를 실면적 510㎡의 규모에 상담실, 쉼터, 가족카페, 검진실 등으로 리모델링해 6월 정식개소 할 예정이며 치매안심센터가 정식 개소되면 간호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등 확보된 여러 전문인력들로 인지재활프로그램, 가족교실, 인지강화교실, 맞춤형사례관리, 지역사회 자원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 등 지역의 치매통합관리 센터로 역할 수행할 것이다.

▣ 엄마건강! 아이튼튼! 건강관리

 

건강한 임신 및 출산을 준비하기 위해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으로 임신이 어려운 대상자들에게 경제적 부담 경감시켜 주고 있다.

또한, 임신 후 기초혈액 검사 및 풍진 검사, 엽산제 및 철분제 지급으로 임부와 태아의 건강과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출산준비교실, 모유수유클리닉, 아기옷 만들기 교실 등의 임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긍정적으로 출산과 육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출산 후 산모와 영유아 건강관리를 위해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및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신생아 청각검사 쿠폰을 발급하고 있다.

영유아 건강관리를 위한 서비스 제공으로는 영유아 국가 예방 접종비 지원, B형간염 수직감염대상자 지원, 미숙아·선천성 이상아 의료비지원, 선천성대사이상 검사비 및 환아 의료비 지원, 영유아 건강검진, 소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통해 적극적인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