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중국이 제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차 전체회의 정부 업무보고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6.5% 안팎으로 제시했다.

이는 중국 경제가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며 중속 성장을 추구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2017년 실질 GDP 성장률은 6.9%로 7년 만에 전년 실적을 웃돌아 정부 목표를 훨씬 상회했다.

리커창 총리는 공작보고에서 "올해는 개혁개방을 시작한지 40년을 맞는 중요한 해로 경제와 사회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1인 체제'를 굳힌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내세운 '샤오캉(小康) 사회'를 2020년까지 실현하기 위해 생활수준의 향상과 격차 시정을 우선하는 경제정책 운영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재정정책에서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의 비율을 2.6%로 작년의 3.0%에서 0.4% 포인트나 낮췄다.

과도한 인프라 투자에 의존하지 않고 안정 성장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내놓은 것이다.

금융정책 경우 '온건 중립' 노선을 유지하면서 통화 공급량을 확실히 통제해 환율과 물가 안정을 기하겠다는 자세를 내보였다.

기업과 개인의 예금총액과 융자 총액은 합리적으로 늘리겠다며 구체적인 수치 목표를 제시하지 않았으나 적정한 규제를 가할 방침을 시사했다.

시진핑 지도부는 금융 리스크 억제를 2020년까지 3개 중요 과제 중 최우선으로 삼아 금융정책을 다소 긴축으로 운용할 것임을 예고했다.

아울러 소비주도형 경제성장을 겨냥해 도시 지역에서 1100만명의 신규고용 창출을 목표로 내놓았다. 인터넷 산업의 진흥 등으로 고용환경이 계속 개선함에 따라 지난해 1100만명선을 유지했다.

이번 전인대에서는 대도시 부동산 가격의 급등과 격차 확대에 제동을 걸기 위한 부동산세를 도입할지 주목된다.

리 총리가 관련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말한 만큼 어떤 식으로든 부동산세에 관한 논의나 심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