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경남도당 소속 강영희, 김석규, 정영주 등 창원시의회 의원들이 20일 오전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창원시 지역고용심의회의' 설치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제공=민중당 경남도당

 

(이진화 기자) 한국지엠(GM) 군산공장 폐쇄 발표로 창원공장까지 불똥이 튈 수 있다는 불안감이 높은 가운데 20일 오전  창원시청 브리핑룸에서 민중당 경남도당 소속 강영희, 김석규, 정영주 등 창원시의회 의원들이 '창원시 지역고용심의회의' 설치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민중당 경남도당 소속 시의원들은 이날 "경남도와 창원시가 노동자 고용 관련한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 며 “안상수 창원시장은 창원시의 고용위기에 대비해 ‘창원시 지역고용심의회’를 설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의원들은 이어 “군산에 이어 GM 창원공장이 폐쇄를 하게 되면 직접고용노동자를 비롯해 사내·외 협력업체, 그리고 관련업종까지 포함해 추산했을 때 적게는 2만여 명 노동자들이 고용불안을 겪게 되고, 많게는 4만여 명의 시민이 생계위협에 처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시의원들은 또“General Motors 미국 본사가 세계 각지에서 자본철수를 해 왔던 지난 몇 년간 과정을 살펴 보면 군산에 이어 다른 공장들도 폐쇄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시의원들은 그러면서 “지금은 GM의 자동차 몇 대를 세금으로 구매해 주거나 시청전광판을 통해 ‘GM사랑운동’을 펼칠 때가 아니다”며 “지금의 위기에서 창원시 도움이 가장 절실한 쪽은 ‘GM’이 아닌 GM에서 일하고 있는 우리 창원시민이다”고 강조했다.

시의원들은 아울러 “창원시는 GM 자본 철수에 대한 직접 당사자인 ‘GM 노동자’ 참여를 보장하는 ‘창원시 지역고용심의회의’를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시의원들은 또한 “지금도 늦지 않았다. 안상수 시장은 정부의 대책이나 글로벌지엠의 입장만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 아니라 창원시 지역경제에 미칠 파급 효과를 고려해 고용 위기 당사자인 GM노동자가 참여하는 ‘지역고용심의회’를 설치하고, 빠르게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의원들은 특히 “경남도당은 적자경영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시키는 GM자본과 보수정치권에 대한 GM노동자들의 분노에 공감한다" 며 "GM자본과 문재인 정부에 대한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시의원들은 한편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에게 “GM창원공장 고용문제에 대해 진정성있는 노력을 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한 대행이 지난 19일 도 간부회의 자리에서 한국GM 철수와 관련한 대응으로 20일 경영계, 노동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노사민정협의회’를 연다" 고 밝혔다. 

시의원들은 이어 "한 대행의 GM의 군산공장 폐쇄와 연이은 GM창원공장 고용위기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만든다고 하니 다행스러운 일이다”며 한 대행 의지에 고마움을 표명했다. 


시의원들은 그러나 “한 대행은 문제 본질을 잘못 파악하고 있어 이를 바로 잡고자 한다”며 “경남고용심의회는 고용정책기본법 제10조에 의해 경남도에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돼 있고 같은 법 9조에 ‘지역고용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지역 주민의 고용촉진과 고용안정 등에 관한 지역고용정책기본계획(이하 ‘지역고용계획’이라 한다)을 수립·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