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교육-일자리 창출하는 행복공유(共-U)마을 운영
커뮤니티 통해 학습참여-지역변화 등 시민학습공동체 육성

 

(박상연기자)  평생학습도시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체계화된 학습체계를 통해 2017년 한 해 동안 평생교육 학습자 4만여 명, 우리 동네 학습 공간 24개, 성인학습 동아리 150개 발굴과 3천600여명의 사회적 일자리 참여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평생학습도시 의정부시의 그동안 성과와 앞으로 계획을 알아봤다.              
-편집자주

사진=의정부시

 

-으뜸 평생학습도시 토대 구축
의정부시는 2011년 민선5기 안병용 의정부시장의 공약으로 의정부시평생교육비전센터를 설립하고 2013년 교육부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받아 시민이 원하는 모든 학습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시민의 꿈이 삶이 되는 평생학습도시 의정부’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의정부시는 2013년~2017년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희망충전 평생학습, 더불어 성장하는 학습공동체, 지역혁신 가치창조를 추진전략으로 평생교육 추진동력을 강화하고 전세대가 함께하는 평생학습, 지역중심 마을단위의 건강한 학습생태계 조성, 생활 속 평생학습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2015년 평생학습 선도도시로 지정받아 평생학습특성화 공모사업 국비를 확보해 5개 권역에 근거리 학습이 가능한 행복학습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동네 주민강사를 양성해 지역시민강사로 활용하여 학습-교육-일자리를 창출하는 행복공유(共-U)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백세시민자치대학 등 시민을 위한 건강, 여가, 재테크, 자격증과정 등과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전문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의정부시

 

-희망충전 평생학습 : 평생교육 추진동력 강화
의정부시는 의정부시민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문화를 조성해 행복한 삶과 미래의 희망을 키워갈 수 있도록 평생교육 추진동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사회참여형 평생교육 확산 과정으로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노인 등 정책적 배려대상의 사회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자격증 취득, 직업능력개발, 여성 맞춤일자리 제공과 학습관광 상품화 등 특화된 학습형 일자리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고유자원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단계로 의정부시의 특색 있는 지역자원을 발굴 및 개발해 직접적인 교육과 사회참여형 학습 발굴에 힘쓰기로 했다.


아울러,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교육 실현단계로 생애 단계별 시민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고령층의 사회 재적응과 장년층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청소년기 자기 정체성 확립을 위해 자기주도 학습 능력과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청소년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신장을 도모,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대비해 중학생에게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고등학생에게 구체적인 대학별 입학정보를 제공해 진로선택을 돕기로 했다.

 

-지역혁신 가치 창조 : 지역중심 평생학습 정착
의정부시는 열린 학습기회를 통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 원하는 내용을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정보격차로 소외받는 사람이 없는 학습공동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마을단위의 건강한 학습 생태계(행복마을)조성 단계로 마을이 삶의 터전인 동시에 배움과 실천의 장이 되도록 학습 커뮤니티를 통해 학습참여와 지역변화의 가능성을 도모하는 시민학습공동체를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사진=의정부시

 

또한,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으로 평생학습의 씨알인 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우수평생학습동아리를 발굴하고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아울러 생활 속 평생학습문화 정착단계로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찾아가는 인문학 강좌, 민주시민교육, 귀농과 귀촌 교육 등 시민여러분이 생활 속에서 필요로 하는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발굴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육취약계층의 평생교육 지원 사업으로 장애인, 저소득층 등 교육지원이 부족하고 필요로 하는 계층에게 문해 교육, 인문·문화 교육, 인성함양 교육, 직업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적응 능력을 배양해 나갈 계획이다.
안병용 시장은 “의정부시는 희망충천 평생학습, 더불어 성장하는 학습공동체, 지역혁신 가치창조라는 평생학습의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평생교육 추진동력을 강화하고 전세대가 평생학습 추진, 지역중심 마을단위의 건강한 학습생태계 조성 등의 추진전략과 전략과제를 근간으로 생활 속 평생학습문화 정착에 온 힘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