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회 이후 단체기념촬영 하고있다 / (사진= 송민수 기자)

(송민수 기자) 6일 오후 서울여의도 국회 본관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과 홀트아동복지회와 간담회가 있었다.한국에서 미국으로 입양되었던 18 명의 입양인 방문단이 자신들의 고국에서 열리는 평창 동계 올림픽에 참석하고, 고아원의 보살핌을 받으며 사는 아이들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이 방문단은 올림픽의 관람객으로서 한국을 방문함은 물론 한국의 입양에 대한 옹호자로서도 이 여행을 하고 있는 것이다. 방문단은 주최측인 사단법인 김창준 미래한미재단과, 사단법인 국제문화교류재단이 후원측인 사)국제사랑나눔재단 부이사장과 한국 내에 해외 입양과 아동복지 정책에 대한 논의를 위해 이를 담당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위원장(양승조위원)과의 만남을 가졌다.
 
" 가족이 없는 어린아이들에게  국제 입양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제도라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고아원에서 자라야 하는 어린아이들에게 있어서 해외 입양은, 선택될 수 있는 옵션으로서 없애지 말아야 하는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이 입양인 방문단의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가족, 직장, 성장한 곳 그리고 그들의 세계관을 포함한 다양한 삶을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모두 입양 경험을 가진 사람들로서 어린아이들이 안정된 가정 안에서 자라야 한다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다.

소아과 의사인 주디 에켈레 박사는 "저는 여러 나라 고아원의 아이들을 보아왔습니다. 고아들이 받는 마음의 상처가  아이들의 성장에 영구적으로 입히는 피해를 보는 것은 너무 가슴 아픈 일입니다." 라며,  "한국은 이보다 상황이 좋습니다. 한국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미래의 어린이들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 (사진=송민수 기자)

보건복지부위원장 양승조 의원은 "홀트재단에 입국을 환영한다"며 " 국내입양과 해외입양을 모두 중요하게 생각한다. 시설이 좋다한들 위탁가정만 못 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 운을 뗐다.이어, 해외입양인 감소에 관한 질문에 "저출산으로 입양수 전체가 줄고 있는 것으로 해외입양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다"고 답변했다. ''오늘 만남을 통해 방문단들은, 가족들을 위해 아이를 찾기보단, 아이를 위해 가정을 찾아주는 쪽으로 인식이 개선되길 바란다''며 자리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