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시무식

 

(한종근기자)  과거의 행정은 필요에 의해 시민들이 찾아왔지만, 이제 행정은 시민의 불편함을 먼저 파악해서 직접 찾아가는 선제적인 서비스가 필요하다. 53만 포항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고 달려가겠다.”

이강덕시장

 

2018년 새해를 맞은 이강덕 포항시장의 일성이다. 이렇듯 포항시는 2018년 시작과 함께 이재민들에게 재건의 희망을 시민들에게는 내일의 을 줄 수 있는 주요 사업들을 착실히 추진하여 지속 발전 가능한 환동해중심도시 포항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 해를 삼겠다는 방침이다.

포항시는 무엇보다도 시련을 딛고 다시 일어서려는 굳은 의지와 함께 위기를 새로운 도전과 도약의 기회로 삼아, 지진피해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시정의 최우선 목표로 정하고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흥해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특별재난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포항을 국내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진으로 흥해지역의 노후 건축물이 심각한 타격을 받은 만큼, 그대로 방치할 경우 급속한 도시공동화의 발생은 물론 서민경제의 급속한 붕괴를 막기 위한 대책으로 포항시가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한 사업이다.

이에 정부는 대규모 재난피해를 입은 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특별재생지역 제도'를 신설해 근거를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시민중심의 새로운 안전도시건설

지진피해가 집중된 흥해지역 일대는 상반기로 예정된 정부의 도시재생 특별재생지역선정절차를 거쳐, 직접 피해지역은 재개발 및 재건축을 추진하고, 그 밖의 지역은 도시재생사업과 건축물의 내진보강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포항지역 6곳에 다목적 재난 대피시설을 건립하고, 국립지진안전교육장을 조성하며, 재난 위험지도를 구축하는 '스마트 안전도시건설'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강덕 시장은 강진으로 흔들린 지반과 노후주택 복구 및 내진보강, 재개발과 재건축을 포함한 모든 사업은 주민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시민공감대 속에서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라면서 무엇보다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모든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연말,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의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중앙동 일원의 쇠퇴한 구도심을 되살리고 일대를 새로운 청년·문화공간으로 조성해 새로운 도시 재창조의 기회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포항시는 이번에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을 통해 구도심에 30개 이상의 청년 기업의 창업을 비롯하여, 1일 유동인구가 2,400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밖에도 구 포항역 부지 복합개발사업과 영일만관광특구 지정, 영일만 4일반산업단지 조성 등 장기간 미뤄져왔던 대규모 사업들의 추진을 연초부터 본격화하는 한편, 궁극적으로는 도심의 자생적 성장기반 확충과 도시의 경쟁력 제고를 통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속발전 가능한 경제도시로 도약

지진피해지역복구지원대책회의

 

포항시는 올 한해 시정을 추진하면서 무엇보다 안정적인 시민의 삶을 보장하는 민생안정 대책과 실효성이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등을 추진하는데 온 힘을 모은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주력인 철강산업을 비롯한 지역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R&D기관과의 협업과 산업간 융합 등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한 바이오와 신소재(타이타늄), 로봇, 해양자원, ICT융복합 등 5대 핵심 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여 철강중심의 지역 산업구조를 다변화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그동안 지역발전을 견인해온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 등도 병행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이밖에도 북방경제협력을 한반도의 새로운 성장 동력임을 밝히고 있는 정부의 기조에 맞추어 러시아, 중국 등 극동아시아 지역과 경제분야를 중심으로 사회ˑ문화ˑ예술분야 등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고, 영일만항 인입철도 및 국제여객부두 건설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강덕 시장은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53만 시민이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민생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선제적인 대응 방안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며 민생안정을 위한 각종 사업의 성과가 실제로 시민들이 공감하고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실질적인 체감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 실현

흥해-실내체육관-앞-자원봉사자들

 

포항시가 2018년 들어 새롭게 주력하기로 한 부분은 바로 복지부분이다. 시민이 모두가 편안한 행복도시를 위해, 복지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시민 모두가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급격한 사회변화로 사회문제는 훨씬 다양화되어 가고 있고, 사회복지의 수요도 더욱 커지면서 복지정책과 복지예산으로부터 소외된 지역과 사람들을 일컫는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청년농부공감토크

 

또한 포항시는 경제성장과 일자리창출도 중요하지만 살기 좋은 도시로 가는 지름길은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만큼, 복지사각지대 해소방안의 일환으로 53만 시민의 건강을 통해 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한 맞춤형 선진보건정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서 포항시는 국가주도형 사업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특성과 시민의 수요에 부합하는 건강생활실천과 만성질환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 사업을 펼치는 한편 급·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운동과 금연, 절주영양 및 비만관리 등의 건강생활실천사업을 통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시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이라면서 시민들이 어려운 곳은 없는지, 잘못된 것은 없는지, 불편한 것은 없는지 늘 살펴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분들을 찾아 공공지원이나 민간지원을 연결해 도와드릴 수 있도록 전 복지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경북도에서 처음 문을 열게 될 청소년재단과 초등학교 전 학년 학교급식지원, 시민중심의 시내버스 노선개편 등 체감복지정책의 추진으로 시민행복을 증진시켜나가는 한편, ‘해오름동맹형산강 프로젝트’, 동해안 5개 시·군 상생협의회 등을 통한 지역 간 상생협력도 꼼꼼히 챙긴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