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교기자)  진주시가 지난 2010년부터 5개년 단위로 시정의 최우선 역점과제로 추진해 온 일자리 창출이 지난해 방점을 찍은데 이어 제2단계 계획연도인 2017년부터는 더 한층 가속도를 붙이기 시작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진주시는 2015년 12월에 산업자원부가 주관한 전국의 226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지역산업 정책평가’에서 전국 최고인 종합대상을 수상함으로써 명실 공히 산업문화도시로서의 입지가 입증되기도 했다.

▲ 산단현장방문

▲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제1단계 5년의 마지막 해인 지난 2016년까지는 정촌산단 및 사봉산단과 지수 일반산단 등 100만평 가까운 산업단지를 완공하여 우수기업과 GS칼텍스 등 대기업을 유치 완료함으로써 3,230개에 달하는 양질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여 한창 가동 중에 있다.


이에 탄력을 받아 5개년 계획 2단계인 2017년부터는 약30만평의 뿌리산단과 50만평 규모의 항공산단도 2020년 전후 가동을 목표로 기반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뿌리산단과 항공산단, 그리고 우주항공부품센터 등의 완공에 대비하여 지난 11월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보잉사 항공기 조립 공장이 소재한   워싱턴주 에버렛시를 방문하여 양 도시간의 우주항공산업, 문화, 교육 등 다방면에 걸친 교류 및 협력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하고 에버렛 시장이 조만간 진주를 방문하여 양해각서를 체결키로 하는 등 항공기 제작에 필요한 초정밀 부품 수출을 위한   세계시장 개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큰 성과를 올리기도 하였다.


이러한 선제적 대응으로 인해 현재 항공국가산단과 뿌리산단 공사가 한창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항공·뿌리산업 관련 우수기업들의 입주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 사회적 취약계층 배려 위한 일자리 준비
이창희 시장은 ‘좋은 일자리 창출이 최상의 복지실현’이라고 강조해 왔다. 이런 차원에서 시는 청년 창업자, 주부, 장애인 및 노약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 배려 시책으로 망경동에 아파트형공장을 건립 중에 있다.


올 여름 맹꽁이 서식지 이동 문제로 당초 계획과는 다소 차질이 있지만 지난 8일 건립공사의 성공적인 추진과 무사고 준공을 위해 안전기원제를 시작으로 지하 1층, 지상 6층, 연건평 15,856㎡를 국비 126억원을 포함한 총공사비 273억원을 투입하여 2019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지역 일대는 오랜 기간 폐철도 부지의 방치로 낙후지역을 면치 못하고 있었으나 5천평 가까운 아파트형공장과 망경동의 새로운 주민센터 착공으로 지역주민들은 이 일대 주변 환경이 마치 상전벽해처럼 확 바뀔 것 같은 벅찬 기대감에 차있다.

 

▲ 기업의 경영안정 자금 지원을 통한 기업 활성화
한편 이창희 시장은 기존 영업자들의 일시적 자금난으로 기업규모 축소나 도산의 위기를 예방하기 위한 시책 역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것 못지않게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해 왔다.


이를 위해 맞춤형 기업지원 시책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여 매년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500억원의 융자금을 마련하고 업체당 규모에 따라 1억에서 최고 5억까지 대출을 알선하고 있으며, 그 이자 차액은 1.5~3%까지 3년간 지원을 하고 있다 또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으로 300억원의 융자금을 마련해 두고,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 대출을 시행하고, 그 이자 차액 2.5%를 2년간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안정적 운영에 독특한 효과를 올리고 있다.

 

▲ 청년 일자리 창출에 두팔 걷어 붙여

▲ 2017-경남-서부권-채용박람회

이창희 시장은 “지금의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안겨줄 수 있는 청년 일자리 창출의 뒷받침 없이는 한국의 미래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소 철학을 갖고 있었다.  


이 시장은 이러한 신념을 실천하기 위해서 진주시를 필두로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진주소재 대학, 각급의 연구 지원기관 등이 다함께 똘똘 뭉쳐 청년 일자리 창출 해법 찾기에 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이 시장은 현재 진주시 기관장협의회 회장, 전국 혁신도시 협의회 회장, 경남  시장군수 협의회 회장, 남해안 9개 시군으로 결성된 남중권발전 협의회장, 진주  혁신도시 기관장 협의회장 등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묘책을 자아낼만한 협의체의 수장을 모조리 맡고 있어 청년 일자리 창출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지난 19일에는 진주시와 LH공사 등 11개 이전 공공기관과 진주소재 대학이 참여하는 ‘진주시 공공기관 일자리창출협의회’를 해당기관 실국장급 이상의 실무진으로 구성 창립하고 진주시가 위원장 기관을 맡아 청년 일자리 창출의 실무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날 이 시장은 시종일관 협의회를 직접 주재하면서 각 기관별 좋은 일자리 창출사업 발굴과 상호 지원방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당부하고, 공공기관의 협력업체를 진주시로 유치하는데 각 기관별 협력 방안을 적극 모색하기 위해 정기모임을 갖도록 주선했다.


또한 이창희 진주시장은 이 자리에서 전국혁신도시협의회 회장으로서 지역인재(인턴사원) 35% 의무채용 법제화를 줄기차게 추진한 결과 지난 6월 22일 대통령 수석보좌관 회의 시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30%채용 할당제를 지시하고, 지난 9월 국토교통부에서 2022년까지 지역인재 의무채용 30%를 제도화함으로써 우리 지역 청년들과 대학생들의 일자리가 해마다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각 기관의 특별한 노력과 협조를 직접 당부하였다.


지난해 경상대학교가 고용노동부 주관 대학일자리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지역 청년들의 진로지도, 창업 및 취업 지원을 위한 체계적인 서비스시스템구축에 필요한 지방자치단체 대응자금 5천만원을 지난 9월에 적극 지원함으로써 지역청년 고용촉진을 위해 진주시가 선제적으로 협조한 사실도 소개했다.

 

▲ 청년 일자리 지원 대책 확대

▲ 공공기관-일자리-창출협의회-회의

진주시가 청년상인 창업지원 사업으로 3억 5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중앙시장 2층에 14개의 점포를 조성한‘청춘다락’은 지난 5월에 개점하여 중앙시장 상인회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열정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또한 65억원의 사업비로   새로 단장한 진주중앙지하도상가(에나몰)는 황금상점인 청년몰 20개, 특산품점 7개, 일반점포 87개 등 총 114개 점포로 구성하여 지난 6월에 개장했다.


이에 지하도상가 활성화를 위해 공조기 교체 8억원과 엘리베이트 2대 설치예산 3억 5천만원을 투입해 2018년 상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으로는 청춘다락 옆 빈 점포 구간에 2차 청년몰 조성사업비 15억원을 확보하여 20개의 점포를 2018년에 완공할 목표로 현재 설계 중에 있으며, 이 사업으로 전통시장과 원도심의 상권이 현대적 쇼핑공간으로 조성되고, 현재 추진 중인 진주성대첩기념광장과 연계해 쇼핑 동선이 구축되면 원도심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진주시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 이 일대에 365일 청년들이 운집하여  북적일 수 있도록 케이팝 공연의 상설화를 비롯하여 생맥주와 통닭 등 청년 기호식품 거리조성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이러한 진주시의 청년 일자리시책 추진이 청년들에게 희망과 기회를 제공하는 성과로 높이 평가되어, 지난 10월 경상대학교가 개교 제69주년기념식에서 청년일자리 창출과 진주시 및 경상대학교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 온 이창희 진주시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하기도 했다.


▲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 지속적 확대
진주시는 급속한 사회 고령화로 퇴직 후에도 근로가능 기간이 증가하고 일자리를 찾는 노인층의 희망이 강해짐에 따라, 취업을 통한 생계안정과 보람 있는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노인 일자리 창출 사업에도 전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진주시는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들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소득보장과 함께 삶의 의욕을 제고하기 위해 사회참여시책인 공공시설물 관리지원 등 24개 분야에 65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특히,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정기간 소득보장은 물론, 자립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올해는 11억원의 예산으로 88명의 장애인들이 시청,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장애인단체,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행정도우미,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계도, 환경정비 등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해마다 그 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을 세우고 있다.

 

▲ 생계형 일자리 창출
진주시는 이밖에도 공공근로사업과 저소득층 생계안정 위해 시행하는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기타 가로수 조성관리, 공원둔치 녹지관리 등 45개 분야에 3,000여개의 직접 일자리를 해마다 추진하고 있다.


이와 아울러 진주시 일자리 지원센터 활성화와 경력단절 여성 취업 확대를 위한 ‘진주시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 운영을 통해, 구인·구직 알선 등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11월 22일 개최한 2017년 경남 서부권 채용박람회는 구직자에겐 폭넓고 손쉬운 취업기회 제공과 기업체에겐 지역의 우수인력 또는 맞춤형 인력 확보기회를 갖도록 함으로써, 실직자 등 어려운 시민에겐 재기의 희망을 제공하고 청년 구직자에겐 신규채용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해마다 일자리 연결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 일자리창출과 신설
진주시는 든든하고 사람중심의 일자리 창출을 전담하기 위해 경제통상국 산하  6개부서 중 최선임 부서로 2018년 1월부터 시행할 일자리창출과를 신설했다.


특히, 청년들을 위해서 안정적인 평생 일자리 창출에 매진할 것은 물론, 장애인, 노인, 주부, 은퇴자, 일시적 실직자 등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창출과 기존의 중소기업과 중소상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시책 발굴 등에 과감한 예산투자와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진주시는 일자리창출 5개년 계획 제1단계 마무리 해인 지난 2016년까지는 일자리 33,000개를 창출하였으나, 2018년 1월 일자리창출과의 신설로 제2단계 5년이 끝나는 2021년까지는 새로이 50,000개 창출 목표를 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