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목포교육지원청는 지난 수능에서 자연계열 전국 유일의 만점자(목포홍일고 전봉열)를 배출한데 이어 10일에 교육부가 발표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목포용호초등학교, 목포덕인중학교, 목포덕인고등학교 등 총 3개 학교가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2003년부터 시작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사업은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우수사례를 발굴, 표창을 통해 교육과정 실천 우수사례를 일반화해 왔으며 올해에는 시도교육청의 1차 심사를 통과한 200개교를 대상으로 현장 실사를 거쳐 초등학교 40개교, 중학교 30개교, 고등학교 23개교, 특성화고 7개교가 최종 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목포용호초등학교는 ‘학생?교직원?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학교’라는 주제로 삼학도를 헤엄치는 龍 프로젝트와 학교 숲을 활용한 湖 프로젝트 실천, 기초학력 정착을 위해 학습결손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오후학교를 꾸준히 운영해 오고 있다.

목포덕인중학교는 ‘꿈을 품은 학교! 행동하는 열정! 행복한 긍정의 변화’라는 주제로 창의성을 높이는 교과 교육과정 운영, 꿈과 끼를 키우는 체험?동아리?진로 활동, 교실 밖 체험학습을 통한 우리 역사 바로알기 등을 중점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목포덕인고등학교는 ‘4G 구현을 통한 꿈송송! 끼팍팍! 나눔듬뿍! 행복교육 덕인 레시피’라는 주제로 학생 중심의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인성을 강화하는 자치활동 프로그램 등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김재오 교육장은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된 3개교에 축하를 전하며 “학교의 빛깔과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에 더욱 내실을 기해 달라”는 부탁의 말을 남겼다.

김재도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