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는 북촌 주민들의 정주권 보호를 위해 『정숙관광 캠페인』을 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주민이 행복해야 그 지역을 찾는 관광객의 여행 만족도 또한 높아진다는 취지로,

북촌 관광객에게 북촌의 의미와 다른 관광지와의 차별성을 알려 북촌 정숙관광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었다.

▲어르신들의 정숙관광 피켓 캠페인 ▲북촌 정숙관광 다큐멘터리 제작 및 활용 ▲정숙관광 교육 ▲정숙관광 홍보물 배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지난달 부터 진행되는 피켓 캠페인 지역의 어르신들이 『북촌 행복여행지킴이』라는 이름으로 관광객 밀집지역 북촌4·5·6경 지점에서 피켓을 들고 정숙관광을 안내한다.

북촌 정숙관광 다큐멘터리는 관광진흥기금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받아 산·관·학 협력사업으로 추진, 한양대와 함께 제작하였다.

지난 7월부터 제작한 다큐멘터리에는 ▲소음문제로 인한 북촌 주민의 불편사항 ▲관광객과 주민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북촌 관광 에티켓 ▲체험 프로그램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오는 16일 구청 한우리홀에서 골목길 해설사, 한옥체험살이 운영자, 북촌관광안내소 근무자 등을 대상으로 북촌 정숙관광의 의미와 북촌 관광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는 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교육의 강의는 <북촌탐닉>을 저술한 옥선희 작가가 진행한다.

정숙관광을 위한 홍보물로는 정숙관광에 대한 에티켓이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표기된 북촌지도 350,000장을 제작하고,

정숙관광 안내판 19개를 제작하여 북촌의 곳곳에 부착했다.

관광객 방문에 의한 소음, 쓰레기, 주차 등으로 인한 주민들의 정주권 피해는 비단 북촌만의 문제가 아니라

통영의 동피랑, 전주의 한옥마을, 경주의 양동마을 등 관광객과 주민의 공간이 명확하게 구분 안된 곳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앞으로 종로구는 세종마을, 부암동 등 관광객 증가지역에 대한 정숙관광의 홍보를 법이나 규제가 아닌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관광객과 주민이 모두 함께 행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김영종 구청장은“이번 정숙관광 캠페인은 북촌 한옥마을이 주민의 생활공간이며, 관광객들이 하는 말들과 버리는 테이크아웃 커피잔, 무심코 대문을 열어보는 행동들이 어떤 불편함을 주는지 관광객들에게 일깨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북촌을 제대로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경문 기자 igm@seoulilbo.com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