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이 정부가 가상통화 관련 정책 언론 보도자료에 엠바고를 설정한 것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하 최고위원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상통화 정책 보도자료 엠바고(공공의 이익을 위해 언론사 뉴스보도 일정시간 비공개하는 것)가 걸렸던 40분이 작전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19일 정부의 가상통화 관련 정책 발표를 앞두고 시세가 미리 급등해 일반 국민들이 피해를 입었다"며 "정부는 이번 사안의 엄중함을 자각하고 관계부처에 대한 내부정보 이용 부당거래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 최고위원에 따르면 지난 15일 정부는 오전 9시 기자들에게 가상통화 관련 엠바고 문자를 공지했다. 이어 9시20분 엠바고 보도자료 전문을 공유했고, 9시40분에 엠바고를 해제했다.

해당 보도자료에는 '법무부 대신 국무조정실이 가상통화 정책을 총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는데 엠바고가 걸려있던 40분 동안 가상화폐 시세는 4.9% 상승했다.

"정보가 빠른 공무원들은 이득, 정보가 느린 개미들은 손해를 봤다"며 "실제 금융감독원 직원이 정부 발표 내용에 맞춰 보유 비트코인을 매도해 차익을 얻었다는 의혹까지 번진 상태"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1일 법무부의 "거래소 폐쇄" 발언으로 가상통화 시세가 2098만원에서 1740만원까지 떨어졌다가 청와대가 "확인된 사안이 아니다"라며 이를 번복하자 다시 2099만원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16일 김동연 부총리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거래소 폐쇄는 살아있는 옵션"이라고 한 발언이 초대형 악재가 되어 1100만원 대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