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화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우려가 높아지는 것과 관련해 "(일자리)안정자금 외에도 기존 대책과 추가 보완대책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 "(안정자금)지원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과 영세기업인 부담 때문에 일부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우선 이번에 발표한 소상공인·영세기업 지원 대책은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로 완수토록 해야한다"며 "중소기업벤처부가 많은 애를 쓰고있는데, 기재부나 금융위 등 관계부처도 신경써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상가 임대료 상한을 낮추는 문제는 1월 말에 시행하도록 돼 있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영세 중소기업에도 지원이 돼 최저임금 안정에 도움되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소상공인을 위한 추가 보완 대책도 준비 중이다.

김 부총리는 "추가 보완대책을 준비 중에 있다. 관계부처가 도와주고 있는데 카드수수료나 상가임대료 부담 완화와 관련한 내몰림도 청와대에서 얘길했다"면서 "자금 부족한 소상공인 애로사항 해소에 중점을 둔 보완대책도 발표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따.

일자리 안정자금과 관련해서는 해당 사업주들의 적극적인 신청을 재차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올해 정부에서 제일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최저임금과 일자리 안정자금의 성공적인 안착"이라며 "고용주들께서 한 분도 빠짐없이 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달 하순부터 신청이 본격화 될 것이란 전망도 내놓았다. 김 부총리는 "통계를 보면 16일부터 1월 보수를 받는 근로자가 약 94%"라며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오늘부터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이 시행된다"며 "농축수산물 소비가 촉진될 수 있도록 다같이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올림픽 개최를 23일 앞두고 있다. 겸해서 설 명절도 한달정도 앞두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명절 민생대책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경제관계장관회의는 당초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를 앞두고 18일 평창에서 열 예정이었지만 하루 앞당겨 서울에서 진행됐다.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새해 첫 정부 업무보고가 시작되는 일정을 고려했다는 게 기재부 측 설명이다.

한편 김 부총리는 이날 경기 용인에 있는 현대자동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현대차 경영진과 가진 간담회를 갖고 "벤처기업과 중소·중견기업뿐 아니라 대기업도 혁신성장의 중요한 축이라 생각한다“며 ”특히 신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규제완화와 신산업 분야 관련 필요한 부분에 대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