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7일 "이제라도 이명박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실체적 진실을 고백하고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모든 의혹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과 다스 비자금 (배후에) 이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김성호 전 다스 사장이 과거의 진술을 번복하면서 다스의 설립 단계부터 인사, 회계 등 세부 사항까지 이명박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했다"며 "이렇듯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과 다스 비자금의 정점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사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스는 누구 것입니까'라는 국민의 질문은 단순히 소유자가 누군지 궁금한 것이 아니다"라며 "다스를 둘러싼 비자금과 뇌물, 불법증여와 부정축재라는 적폐를 해소해 달라는 것이다. 그래야만 투명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이 만들어진다는 국민적 요구가 담겨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오늘 새벽에는 MB의 집사라고 불리는 김백준씨와 김진모 전 비서관이 국정원 특활비 유용 혐의로 구속됐다"며 "이제 그 윗선에 대한 수사도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리라고 본다"고 이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의 혐의가 구체적으로 확인되기 시작하면서 소위 정례티타임에 평소보다 많은 MB 인사들이 모여들었다고 한다"며 "잘못을 저지르고도 죄증을 인멸한다거나 법망을 빠져나갈 궁리만 하는 것은 한 나라의 대통령답지 못한 꼴사나운 모양새이고, 독재자의 관계기관 대책회의가 연상될 뿐"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