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길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북지부(지부장 김명동. 이하 전교조)가 16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포항 H사립중학교 교감 내정자가 비정규 강사에게 7천만원을 받은 교감 내정자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또 전교조는 “포항 H사립중학교에서 지난해 교감으로 내정된 모 체육교사가 지난 2015년부터 비정규직 스포츠강사에게 7천 만 원을 받아온 사실이 드러났지만 포항교육지원청은 “사립학교 인사는 사립재단의 권한”이라 발뺌하고 H중학교 재단이사회는 징계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사학비리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전교조는 “돈을 빌리는 형식으로 돈을 받으며 돈을 빌리는 과정에서 차기 교감이 되면 체육교사를 채용할 때 우선순위로 추천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하는데 이것은 대가성 이 있는 공직사회의 주요 비위중 하나인 금품수수에 해당되는 중대한 사건으로 사립재단이 단순 사건으로 마무리 한다면 함께 근무하고 있는 일부 교사들까지 명백한 명예 실추”라며 강력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전교조는 “H중학교의 이번 사건은 교육계서 오랫동안 쌓여온 심각한 적폐 중 하나인 사립학교 인사비리지만 경북교육청은 책임을 회피하고 있고, 재단은 비정규직 스포츠 강사만 해직하고 돈을 받은 교감 내정자는 경고장 정도로 넘어가려고 하고 있다”며 “경북교육청은 이 사건에 대해 징계 또는 고발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또 “H중학교 재단 이사회는 이번 사건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책임자 처벌을 엄중하게 해 지역 교육의 표본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