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이진화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금융적폐를 적극적으로 청산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채용비리와 과도한 보수, 불투명한 지배구조 등 금융권의 불합리한 관행을 과감하게 쇄신할 것을 주문했다.

최 위원장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혁신 추진방향'을 발표하며 "정부는 금융권의 불합리한 관행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또 "금융은 특별하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도 간섭 받아서는 안 된다는 식의 잘못된 우월의식에 젖어있는 금융인이 있다면 빨리 생각을 고쳐야 한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금융회사 지배구조 점검 등 금융권에 대한 금융당국의 조치를 '관치(官治)'로 보는 일부 시각에 대해 일침을 날린 것으로 풀이된다.

최 위원장은 "금융권 적폐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얼음장과 같이 차갑다"며 "금융당국을 포함한 모든 금융권 종사자가 절박한 마음을 갖고 그동안 관행이라는 명목 하에 이뤄졌던 금융적폐를 적극적으로 청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금융권이 공정한 채용시스템을 마련토록 하겠다"며 "고액성과급 수령자에 대한 보수공시도 강화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보수를 받는 문화를 조성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최고경영자(CEO) 승계절차의 투명성을 제고해 사외이사가 당초 취지대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지배구조 선진화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