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4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속도낸다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속도낸다
  • 한종근기자 news@seoulilbo.com
  • 승인 2018.01.11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경북개발공사와 개발사업 업무협약 체결
사진=포항시

(한종근 기자)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본격적인 개발을 시작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됐다.

포항시는 10일 경북개발공사와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약속했다.

따라서 포항시는 현재 막바지에 있는 사업타당성 검토용역이 마무리 되면 ‘공기업평가원’의 평가와 경북도의회의 후속 행정절차 등을 거쳐 올해 안에 본격적인 공사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북구 흥해읍 용한, 우목, 곡강, 죽천리 일대 421만6000㎡(127만평)규모에 9,529억원을 투입해 신소재와 메카트로닉스 등 산업용지와 주거, 상업기능이 부여되는 복합시설 조성할 계획이었다.

이에 포항시는 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국내 유명 대기업들과의 협의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철강경기의 침체와 글로벌 경제위기, 또한 최근 11.15지진의 여파 등으로 사업추진이 미뤄져왔다.

이런 가운데 용한, 우목, 죽천리 등 일부구간을 주민들의 요청에 의해 산업단지 규모를 축소ˑ조정하여 곡강, 용한리 일원의 78만평을 대상으로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합의에 의해 사업성과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높이는 모범사례로 평가받는 한편, 시는 이번 경북개발공사의 참여로 사업의 신뢰도 확보는 물론 사업기간 단축 등 지역경제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경북개발공사는 신 도청 조성사업의 성과와 특히 포항 초곡지구 성공에서 얻은 노하우와 자본 확충에서 얻는 자신감 등을 통해 영일만4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참여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