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원회 문성현 위원장의은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위원장, 경총과 상의회장, 고용노동부 장관, 노사정위원회 위원장 6명이 함께 하는 노사정 대표자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를 만들자”

노사정위원회 문성현 위원장의 새로운 대화기구 제안에 대한상의와 경총이 공감을 표하는 등 그동안 멈췄던 노사정 대화가 재개될지 관심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여할 것이라 밝혀 새 대화기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문 위원장은 11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4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위원장, 경총과 상의회장, 고용노동부 장관, 노사정위원회 위원장 6명이 함께 하는 노사정 대표자회의 개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24일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열어 사회적 대화의 정상화 방안과 의제 등의 논의를 제안한다"며 "노사정 대표자회의에서 의견을 모아주신다면 사회적 대화기구의 위원 구성, 의제, 운영방식, 심지어 명칭까지 포함해 그 어떤 개편 내용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의 참여 여부가 최대 관건이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말 문 대통령의 노동계 초청 만찬에 불참했을 뿐 아니라 노사정위 신년인사회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동안 새로운 지도부가 꾸려졌고 신임 김명환 위원장이 기존 노사정위는 반대하지만 새로운 사회적 대화기구를 통한 대화에는 긍정적인 의사를 드러낸 상황이다.

문 위원장은 "이것은 노사정위원회 밖에 사회적 대화기구를 만드는 것"이라며 "이런 점들이 바로 민주노총의 여러가지 상황들을 고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민주노총 김명환 집행부도 사회적대화는 한다고 하고 있고 아주 적극적"이라며 "기존 노사정위원회가 아닌 밖에서 대표회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못 올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올 수 있는 조건, 같이 할 수 있는 조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들도 민주노총이 같이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기대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