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0일 다스 실소유주 논란과 BBK 특검의 비자금 은폐 의혹에 대해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현안 서면브리핑을 통해 "검찰의 존재 이유를 증명할 마지막 기회"라며 이같이  밝혔다.

백 대변인은 "BBK 정호영 전 특검은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상은 회장이고, 110억 원은 비자금이 아니라 경리 직원 개인이 횡령한 돈이며, 수사목적에 맞지 않아 처벌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며 "범죄 사실이 소명됐고, 실형을 선고 받을 수 있는 사건에서 구속영장이 기각될까봐 청구를 하지 않았다는 정호영 전 특검의 해명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일 국민이 있겠나"고 꼬집었다.

그는 "더군다나 해당 경리 직원은 어떠한 형사 처벌도 회사의 징계도 받지 않고 이후에도 다스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언론보도에 의하면, 여전히 다스 공조회 자금 10억 원을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횡령 범죄를 저지른 직원에게 또 다시 돈 관리를 맡긴 것"이라며 "실소유주의 지시가 없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이미 다스의 전 경리팀장이 300억 원의 추가 비자금의 존재를 폭로한 바도 있다"고 덧붙였다.

백 대변인은 "특검은 당시 수사 의뢰도 하지 않았고, 횡령한 돈의 원상회복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며 "다스를 둘러싼 비상식과 비정상이 판을 치고 있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이외에도 다스의 실소유주를 가리키는 정황증거는 차고 넘친다"며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은씨와 그의 아들인 이동형 간의 수상한 자금 거래 역시 다스의 실소유주가 따로 있다고 의심할만하다"고 주장했다.

백 대변인은 "당시 BBK 특검팀이 독자적인 판단에 의해 실소유주 논란을 무마하고, 비자금 조성을 모른 척 했을 것이라 믿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면서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을 개연성이 커짐에 따라 의혹도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스의 핵심 관련자들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가 시급하다"며 "묻혀 있던 진실을 드러낼 수 있는 시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공소시효가 두 달도 채 남지 남았다"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