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식기자)  48만명의 평택시민들의 의견을 대변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신성장경제신도시 평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지런하게 발로 뛰며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김윤태 시의회의장의 올해 한해 의정활동과 치적을 살펴봤다.

 

#1.김윤태 의장 의정부문 대상수상 영예

“시민들의 민의대변을 충실히 수행하다 보니 이런 큰상을 받게 되어 어께가 무겁고 무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평택시의회 김윤태 의장이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열린 2017년 대한민국 창조혁신대상 시상식에서 기초의회 의정부문 대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아 눈길을 끌고 있다.
김윤태 의장은 제7대 전반기 주한미군 평택이전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미군기지 이전과 관련한 문제점 진단 및 시의회 차원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모범사례 등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주한미군 평택이전과 관련한 발전방안과 대책을 제시하는 등 민의를 대변하는 대의기관의 의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공로가 인정되어 이번에 수상자로 선정됐다.
 
#2. 사랑의 불우이웃돕기 성금 전달
평택시의회 김윤태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이 설 명절을 맞이해 평택시청 종합상황실을 방문하고 불우이웃돕기 성금(240만원)을 전달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매년 새해가 되면 거리에 명절인사와 관련된 홍보성 현수막이 게시되고는 있는데, 평택시의회 의원들은 현수막 게재에 사용되는 비용을 좀 더 유익하게 사용하고자 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을 시작해 우리 주변의 불우이웃들에게 사용해달라며 그 성금을 평택시장에게 전달했다.
김윤태 의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추운 겨울 어려운 이웃의 마음을 녹이는 데 잘 사용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평택시의회는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 의원이 적극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3. 시민들과 화합, 시의장 배 테니스대회 성황
시민들과 함께하는 ‘2017 평택시의회 의장배 테니스대회’가 이충레포츠공원 내 테니스구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 자리에는 김윤태 의장, 공재광 평택시장, 이희태 시의원 등 시의원 들과 500여명의 클럽 선수들이 참석했다.
평택시의회가 주최하고 평택시체육회, 평택시테니스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테니스 동호인의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김 의장은 “평택시의회 의장배 테니스대회를 4회째 갖게 돼서 기쁘고 함께 즐기면서 동호인들의 진솔한 우정과 화합을 여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4. 김의장, 국제중앙시장 고객센터 준공식 찾아 격려
김윤태 시의장은 국제중앙시장 고객센터 및 쉼터 준공식에 참석 시민들과 소통하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의장은 국제중앙시장 고객센터 및 쉼터 준공식에 참석해 격려하고 상인회로 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준공식에서 김윤태 의장은 “이번, 고객센터와 야외쉼터 설치로 인해 한층 더 쾌적한 중앙시장이 됐다”며 ’공사 기간 동안 많은 불편 속에서도 묵묵히 자리를 지켜준 상인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평택국제중앙시장 상인회는 이번 고객센터의 성공적인 완공에 대한 공로로 김윤태 시의장에게 ‘의정분야 감사패’를 전달했다.

 

#5. 미군과 상호 소통협력, 험프리스 기지사령관 환담

최근 취임식을 끝내고 부임한 신임 스캇 W. 뮬러 험프리스 기지 사령관이 평택시의회를 방문해 김윤태 의장과 환담하고 상호 관심사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신임 사령관 스캇 W.뮬러 대령은  “주한미군이 과거에는 주로 1년 미만의 짧은 기간 근무하던 것과 달리 지금은 2~3년 근무하면서 가족과 함께 지내는 경우가 많다”면서 부대 주변에 주한미군이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에 김윤태 의장은 “현재 평택시에서 많은 예산을 투입해 공원이나 체육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며, “평택시의회에서도 주한미군 이전 관광문화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관광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6. 청소년 목청기자단과 소통, 간담회 개최

김윤태 시의장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현장에서 직접 의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평소 궁금하였던 의정 활동 사항에 대해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목청기자단 청소년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는 김윤태 의장을 비롯한, 장문식 의회사무국장 등 직원 10여명, 김가연현화고등학교 학생 등 목청기자단 청소년 기자 7명이 참석하여 지방자치의 성공을위한 제도개선 및 방안에 대해 직접 의장에게 질문하며 열띤토론을 벌였다.
김윤태 의장은 “목청기자단의 의정 방향과 현안사항에 대한 정확하고 날카로운 질문에 놀랐고, 질문을 통하여 기자단 청소년들의 평택시에 대한 많은 관심과 애착심을 느낄 수 있어 감사했다”며“좀 더 큰 포부를 갖고 학업에 전념하여 모두가 지역사회와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큰 일꾼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7. 진위2산단 LG전자 칠러공장 현장방문

평택시의회 김윤태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지난 12일 제191회 제1차 정례회 폐회 이후 진위2산단 LG전자 칠러공장 현장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평택시 신성장전략국장과 신성장사업과장, 진위면장, 평택도시공사 사장, 본부장 등이 함께한 가운데, 진위2산단 LG전자 칠러공장 입주에 따라 LG전자 임원진과의 만남을 통해 평택시의회와  LG전자 간 지역 발전 방향과 공장 가동에 따른 의회 차원의 지원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의원들은 먼저 LG전자 칠러공장 간담회장으로 이동해 LG전자 하용호 상무로부터 공장현황 및 진행사항에 대해 청취하고 평택시의 요구사항 및 LG전자측의 애로사항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한 후 냉방기기 전시실과 생산라인을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LG전자 칠러공장 평택단지의 칠러 신제품은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최첨단 맞춤형 공조 솔루션을 통해 공조 시장을 앞장설 것으로 기대된다”고 피력했다.
김윤태 시의장은 고용창출과 관련 LG전자 효과에 대해서는 평택 거주자에게 우선채용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를 바란다고 전했다.

 

#8. 2017년 마지막 정례회의 개회
김윤태 평택시의장은 올해 마지막 의사일정인 제195회 평택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했다.
지난 11월 20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조례안 심사와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고, 제2차 본회의가 열린 지난 1일에는 각 상임위원회별 심사를 거친 조례안 등 총 36건의 안건 의결과 7분 자유발언 및 시정질문 등이 있었다.
김 의장은 인사말에서 “시정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내실 있는 시정운영을 도모하고 올바른 방향을 잡아주는 설계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열린의회,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