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대 기자) 광주광역시는 12일 시청 행복드림실에서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와 광주지역일반노동조합 공동 주관으로 ‘최저임금 인상과 경비노동자들의 증언대회’를 열고 아파트 경비 노동자들의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와 일반노조는 올 한해 광주지역의 많은 아파트 방문하여 경비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꾸준히 소통을 해왔다.

이번 사례 발표회는 ‘부당한 대우’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용문제’, ‘입주민 대표 및 주민들의 갑질’ 등을 겪은 당사자들이 직접 나서 애환을 증언한 자리다.

북구 ㄷ아파트에 근무하는 A씨는 “최근 30명이 넘는 인원을 갑자기 절반으로 축소한다는 결정으로 해고불안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추운 날씨에 겨울 작업복은 고사하고 꼭 필요한 장갑 한 켤레, 집게 하나를 지급받지 못한 경험도 있다”고 말했다.

서구 ㅅ아파트의 B씨는 “자치회장에게 너무 똑똑하다는 이유로 폭언과 해고위협을 일방적으로 당했고 주민들에게 친절한 것도 죄가 된다며 너무 친절하지 말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토로했다.

또한 자치부회장 개인 소유의 밭에서 어쩔 수 없이 일한 경험을 털어놓기도 했다. 한편,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의 지난해 실태조사에 따르면, 광주지역 아파트 단지 1016곳에 근무하는 경비원 3745명 중 63.6%인 2382명이 용역업체를 통한 간접고용형태로 일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