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이 요동치며 투자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지난 8일 서울 시내 한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시민들이 투자 상담을 받고 있다./뉴시스

(박진우 기자) “가즈아~” 

‘가즈아~’는 ‘가자’라는 뜻의 커뮤니티 표현이지만 가상화폐 시장에선 가격 급등을 나타내는 신조어다. 자신이 투자한 비트코인 이름을 붙여 ‘가즈아~’를 외치며 기쁨을 만끽하는 표현이다. 사실 신조어라기보다 주식시장에서 파생됐다고 보는 게 정설이다.

대한민국 국민 200만명이 뛰어들었다는 거대한 투기판 가상화폐 시장. 밤잠 설치며 ‘폭탄 돌리기’에 나선 사람들의 폐해가 속속 드러나며 정부의 고강도 규제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12일 정부가 국회 제출을 준비하고 있는 '유사수신행위규제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에 따르면 정부는 가상통화와 관련한 유사수신행위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장래에 원금 전액 또는 이를 초과하는 금액을 지급할 것을 약정하고 가상통화를 거래하거나 가상통화 거래로 가장해 금전을 받는 행위를 유사수신행위로 정의했다.

원칙적으로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하겠다는 것이다. 비트코인 같은 가상통화는 화폐가 아니고 상품이며 투자가 아니라 투기대상이라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생각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금융위는 암호화폐 거래를 금융거래로 보지 않는다”며 “거래소를 인가할 계획이 없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개정안에 따르면 가상통화거래행위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예치금의 별도 예치 ▲설명의무 ▲이용자 실명확인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구축 등 가상통화 취급업자가 이용자를 위해 일정한 보호장치를 마련해 운영하는 경우 등을 예외로 한다는 방침이다.

가상통화를 발행해 투자금 또는 다른 가상통화의 조달행위, 신용공여, 시세조종행위, 방문판매법상 방문판매·다단계판매 등은 금지행위로 규정했다.

유사수신행위나 유사통화거래행위를 할 경우 10년 이하 징역 또는 5억원 이하 벌금을 내야하며, 위반행위로 얻은 이익이 5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10년 이하 징역 또는 위반행위로 얻은 이익의 3배 이하 벌금이라는 가중처벌 조항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유사수신행위자 또는 가상통화거래행위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범죄행위로 얻은 금전 또는 이익은 몰수·추징토록 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가상통화의 부작용이 심각하고 앞으로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국제적으로도 가상통화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도 가상통화 거래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제안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가상통화 거래행위 자체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그동안 가상통화 거래가 이뤄져 온 점을 감안, 이용자를 위해 일정한 보호 장치를 마련해 운영하는 가상통화 취급업자에 대해서는 불가피하게 당분간 금지·처벌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정안은 공포된 날부터 즉시 시행된다. 단, 실명확인 조건에 대해서는 6개월의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미국, 일본 등 가상화폐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는 나라들을 들어 국내 가상화폐 거래 전면 금지 방안이 '쇄국정책'이나 다름없다고 강력 비판하고 나선다.

국경이 없는 가상화폐 거래를 국내 거래소에 대한 규제로 잡을 수 있겠느냐는 의문도 뒤따른다.

이런 여러 요소로 인해 현재 정부 TF 내에서도 부처 간 견해차가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