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건강 관리로 더욱좋은 국선도를 소개한다.

호홉과 동작으로 쉬고있는 세포를 일깨우고 세포에 활력을 주어 페활량과 전신운동으로 머리에는 집중력을 몸에는 산소공급으로 전신을 단련하는 국선도는 단전호흡을 통해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지(智)·인(仁)·용(勇)을 갖춘 수련법 이다. 음양오행의 법칙에 따라하는 자연순리의 운동이다. 이동작을 하나씩 배워 이겨울을 건강하길 기원한다.

 

조.신.법.(調身法) 전편(前便)

사진 / 덕당국선도제공

상체 앞뒤 굽히기

동작설명

(1)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양.팔.을. 아.래.로. 늘.어. 뜨.

리.며.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2) 서.서.히.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팔.과. 상.체.를. 뒤.로. 젖.힌.

다.음., 숨.을. 내.쉬.면.서. 다.시. 앞.으.로. 숙.인.다.. 3회. 반.복.

한.다..

 

주의 할점

(1) 앞.으.로. 숙.일. 때. 첫. 동.작.은. 가.볍.게. 하.고. 두. 번., 세. 번.

째. 동.작.에.서. 점.차.적.으.로. 강.하.게. 한.다..

(2) 앞.으.로. 숙.일. 때. 고.개.를. 들.어.준.다..

(3) 뒤.로. 젖.힐. 때.는.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편. 채., 서.

서.히. 뒤.로. 젖.힌.다..

(4) 뒤.로. 젖.힐. 때. 팔.이. 옆.으.로. 너.무. 넓.게. 벌.어.지.지. 않.도.

록. 유.지.하.며. 고.개.는. 바.로. 세.운.다..

(1) 어.깨.부.위.의. 근., 흉.근., 복.근., 배.근., 둔.근.(엉.덩.이.근.), 대.퇴.부. 주.변.의. 근.을. 신.전.시.킨.다..

 

효과

(1) 어.깨.부.위.의. 근., 흉.근., 복.근., 배.근., 둔.근.(엉.덩.이.근.), 대.퇴.부. 주.변.의. 근.을. 신.전.시.킨.다..

(2) 겨.드.랑.이., 늑.골.사.이. 좌.골., 둔.부. 등.의. 신.경.기.능.을. 향.상.시.키.고. 몸.의. 긴.장.을. 완.화.해.준.다..

(3) 경.추., 흉.추., 요.추., 견.갑.골.을. 부.드.럽.게. 자.극.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