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전월산 인근 건립 예정인 한국불교문화체험관과 관련 세종시불교사암연합회와 세종시불교신행단체연합회는 7일 기자회견을 열고 기독교계가 주장은 '허위사실'이며 이부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수도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세종시청 기자실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모습.( 사진 송승화 기자)

(세종=송승화 기자) 세종시불교사암연합회는 7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된 ‘한국불교문화 체험관(이하 체험관)’ 건립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또한, 일부 세종시의원들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국회와 행정자치부의 지방재정투자 심사까지 통과한 사업을 종교 편향과 허위사실에 기초해 예산 삭감의 폭거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논란은 세종시 일부 기독교 단체가 전월산 인근에 건립 예정인 ‘체험관’과 관련, 부지매입에 ‘특혜’가 있으며 관련 예산은 국정농단 세력과 결부된 적폐라며 최근 세종시의회와 문화체육관광부 앞에서 시위했었다.

이에 세종시불교사암연합회(사암연합회)와 세종시불교신행단체연합회는 이들 단체가 타 종교를 배척하며 전통문화 보전 사업을 반대하고 종교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체험관은 세종시를 찾는 외국인과 관광객이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문화 복지를 향유할 목적으로 건립되는 문화 복지 차원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계속해 관련 예산과 부지 매입은 적법한 절차를 거쳐 진행됐음에도 일부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일부 의원들은 거짓과 종교 편향에 기초해 예산을 삭감해 사회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위험천만한 행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의원의 행위에 대해 Y 시의원은 집회 현장을 찾아 ‘의원직을 걸고 사업을 무산 시키겠다’고 이야기하고 다니며 다른 P 시의원은 허위사실이 적시된 관련 홍보물을 메신저를 통해 전달했다며 의원직을 즉각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사암연합회 환성 스님은 "거짓이 난무하며 분열과 갈등으로 치닫는 현 상황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허위사실’ 유포와 관련, 해당 단체에 법적책임을 물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와 관련 한국불교문화체험관반대 비상대책위 측은 불교계가 주장하는 ‘허위사실’ 부분에 대해 ‘사실’을 입증할 행복청의 자료가 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에 대해 강력 부인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