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현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 정치보복이라고 발언한데 대해 "고사성어로 표현하면 적반하장이고 우리 속담으로 이야기하면 도둑이 제 발 저린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맹자가 '부끄러움을 모르면 사람 같지 않다'란 이야기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전 지금 이 전 대통령이 국민을 똑바로 바라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전 대통령 발언 속에 보면 '자신이 대통령 재임 시절에 했던 경험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이다'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예를 들어 '적폐는 감정풀이다'는 발언은 본인이 광우병 집회에 감정풀이를 했고, '정치보복에 불과하다'는 노무현 대통령에게 이미 본인이 정치보복을 했다"면서 "'국론분열만 야기한다'는 이건 댓글로 이미 국론을 분열을 시켰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이들은 대북 사이버전을 한 게 아니고 실제로 국민을 상대로 댓글을 달지 않았느냐"며 "국가예산이라는 것이 북한과 관련된 국가의 안보를 지키기 위한 예산이지 대국민을 상대로 댓글부대를 운영해 정권의 안위를 지키려고 세금을 쓰라고 국회가 승인해 준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는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가능성에 대해 "법에 따라서 검찰이 새로운 추가적인 어떤 사실을 발견한 것이 증거가 확보가 된다면 당연히 소환을 해야 한다"며 "지금 여러가지 사실들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소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은)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일들을 너무 많이 했다"면서 "청와대 내 민정수석실에서 민간인 사찰을 해 놓고 그 민간인 사찰한 자료를 다 없애버렸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은) 법을 많이 어겼다"며 "본인들이 직접 알면서 묵인했거나 아니면 넌지시 그냥 통과시킨 일을 했기 때문에 굉장히 많이 떨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사석에서 '우리가 감옥 갈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말 실질적으로 법을 너무 많이 어겼다"며 "예를 들면 간첩 조작사건도 있었고요. 또 지금 국정원에 일어나는 각종 일들. 이런 것의 씨앗을 제공한 정권"이라고 거듭 비난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이 되기 전부터 이미 전과기록이 굉장히 많다"며 "그래서 검찰수사에 어떻게 대응해야 되는지에 대한 경험치를 갖고 계신 분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많이 철저하게 대비를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는 검찰을 믿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다만 제가 한 가지 우려가 되는 것은 아직도 검찰 내부에 BBK와 관련된 핵심 그 당시의 수사검사 이른바 정치검찰이 존재하고 있다"며 "MB로부터 특혜를 받았던 사람들이 상당히 간부에 포진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조금 우려가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