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현지시각) 자카르타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참석자들과 건배를 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한국-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에서 거대한 아세안 시장을 놓치고 있다는 맹점을 극복하기 위해 아세안 지역의 교류와 투자를 확대하는 경제정책 ‘신(新)남방정책’을 선언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GDP의 40%를 차지하는 세계 4위의 인구대국(2억6000만명)이며, 2018년 아세안 역내 무관세화에 따라 전략적 투자처로서의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의 주요 내용인 '공동번영을 위한 한-인도네시아 경제협력의 새로운 방향'과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양국 경제인들에게 설명했다.

이번 행사는 한-인니 기업인 및 경제·산업부처 장관 등 30여명과 사전환담을 가진 후, 양국 기업인 350여 명이 참석한 한-인니 비즈니스포럼 개최 순서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사전환담에서 아세안의 최대 시장인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협력 사업을 추진하는 양국 경제계 리더들을 만나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격려했으며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제협력 증진을 위한 실질적인 조언을 듣는 기회도 가졌다.

사전환담에서 양국 기업인과 인도네시아 하원의 국방외교위원장, 재무금융위원장 등 주요 정계 인사들이 참석해 우호관계를 증진하면서 협력 기회를 모색했다.

양국 기업들은 백운규 산업통상부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 및 건설 분야 MOU 11건과 협약 3건을 체결했다.

이어서 열린 비즈니스 포럼에서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의 본격적인 출발을 선언했으며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아세안과 주변 4국에 준하는 경제협력 파트너 관계를 형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인도네시아와의 구체적인 경제협력 방향과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제시했으며 먼저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상호 경제발전과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 '더불어 잘사는' 협력모델을 만들어 갈 것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6대 협력방향을 밝혔다.

6대 협력방안은 ▲경제협력의 틀 복원 ▲협력분야 다각화 ▲기간산업 협력 강화 ▲사람중심 협력 ▲중소·중견기업 협력사업 ▲교역구조 전환 등이다.

그리고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관계를 한반도 주변 4대국과 유사한 수준으로 격상하는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으로 상품교역 중심의 한국-아세안 관계를 기술·문화·예술인적교류로 확대하고, 교통·에너지·수자원 관리·정보통신 등 아세안 국가가 필요한 부분부터 협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한 사람과 사람이 이어지는 ‘사람(people) 공동체', 안보 협력을 통해 아시아 평화에 기여하는 '평화(peace) 공동체', 호혜적 경제협력을 통해 함께 잘사는 ‘상생협력(Prosperity) 공동체’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또 자동차, 경전철, 신도시, 5G, 에너지자립섬 등 한국-인도네시아 경제협력의 새로운 분야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양국은 이번 행사를 통해 그간 다소 침체됐던 경제협력의 활력을 되찾고, 교역과 투자를 다시 확대하기 위한 모멘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했다. IT, 기간산업, 에너지, 소비재, 금융,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석해 상호 비즈니스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한편 이번 포럼에는 우리나라에서 총 87개 기업·기관이 참석했고, 인도네시아에서는 100여 개 기업·기관이 참석해 문 대통령의 경제협력 구상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