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7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에 도착, 손을 흔들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1박2일간 국빈방한 공식 일정이 시작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내외가 7일 낮 12시18분께 전용기 편으로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트럼프 대통령 내외는 앞서 이날 오전 2박3일간의 일본 방문 일정을 마친 뒤 한국행 비행기에 올랐으며 오산 공군기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윤제 주(駐)미국 대사 내외 등의 영접을 받았다.

이어 전용헬기 '마린 원'을 이용해 평택의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로 이동했다. 한·미 양국 군 장병들을 격려하고 오찬을 함께한 다음 한·미 양국 군의 합동 정세 브리핑을 들을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캠프 험프리스 도착 5분 전에 먼저 도착해 맞이했다. 캠프 험프리스는 주한미군의 상징적인 곳으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캠프 험프리스로 초청했고, 함께 한·미 양국 군 장병을 격려하기 위해 평택을 찾았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한 자리에서 주한미군에 대해 "한·미 동맹의 든든한 초석이자 미래"라고 평가했으며 "여러분은 가장 어려울 때 함께 피를 흘린 진정한 친구"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 계신 모든 한·미 장병, 특히 미국의 장병 여러분께 각별한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며 "우리 함께 한반도, 나아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만들어 가자"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한·미 양국 군 장병 격려오찬을 한 뒤 청와대로 복귀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양국 군의 합동 정세브리핑을 듣는 동안 청와대로 돌아와 공식환영식을 갖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캠프 험프리스에서의 첫 방한일정을 소화한 뒤 헬기편으로 용산의 미군기지로 이동한다. 이곳에서 전용차량으로 환승, 청와대로 향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청와대에 도착하면 본관에서 영접할 예정이다. 공식환영식의 시작이다. 공식 환영식에는 장병·군악대 등 약 300명이 참석해 전통과 현대를 어우르는 장면을 연출할 예정이다.

이후 한·미 단독정상회담과 확대정상회담이 진행되며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은 지난 6월과 9월 각각 워싱턴과 뉴욕에서 열렸던 한·미 정상회담 후 이번이 세 번째다.

확대정상회담 뒤에는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청와대 녹지원을 함께 산책하는 친교의 시간도 마련됐다. 이어 두 나라 기자들을 대상으로 공동기자회견을 갖는다.

공식 국빈만찬과 함께 별도의 문화공연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방한 첫날 일정이 마무리된다.

국빈 만찬에는 우리 측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이낙연 국무총리·김명수 대법원장 등 3부요인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 10여명, 국회 부의장 등 정계 인사 10여명, 한국과 특별한 인연이 있는 주한미국인 등 70여명이 참석한다.

미국 측에서는 존 켈리 대통령 비서실장,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자레드 쿠슈너 백악관 특별보좌관,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대리 등 50여명 등이 참석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취임 후 한국을 처음 찾는 트럼프 대통령 내외를 예우한다는 차원에서 국빈방문 자격으로 초청했다. 미국 대통령의 국빈방한은 1992년 1월5일 조지 H.W. 부시 대통령 이후 25년만이다. 미국 대통령의 우리 국회 연설은 1993년 빌 클린턴 대통령 이후 24년만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