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추선 인천국제공항 전경

 (송승화 기자) 인천공항공사의 ‘용역업체’가 최근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직원 중 친인척과 지인이 대거 포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신규 채용은 곧 있을 용역업체 직원의 ‘정규직’ 전환을 노린 ‘채용’ 아니냐며 인천공항공사 국정감사를 통해 지적됐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5월 비정규직 1만 명을 연내 정규직화 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800억 원대 6건의 용역 계약을 체결했고 이 과정에서 용역업체 채용과정에서 친인척과 지인이 대거 포함됐다.

최경환(국민의당‧광주 북구을)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수차례 여러 경로를 통한 제보가 있었으며 용역업체 채용 방식에서 공정한 심사 없이 서류와 면접으로 합격자를 선발했다”고 말했다.

▲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은 관련 자료를 통해 지난 5월 이후 6곳에서 용역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자료=최경환 위원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인천공항공사는 ‘감독 권한’이 없으며 계약이 체결되면 공사에선 ‘채용’에 관여하지 못 한다”는 변명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런 문제에 공사는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해 용역업체 친인척 채용 비리를 내버려 두고 있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계속해 “향후 인천공항공사가 충원된 인력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며 공정한 채용을 위해 용역업체의 감시 및 감독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