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의 출당 결의 이후 서청원 의원이 22일 홍준표 대표를 겨냥해 이같이 말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뉴시스

(송민수 기자) "고(故) 성완종 의원 관련 사건 검찰수사 과정에서 홍준표 대표가 제게 협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의 출당 결의 이후 서청원 의원이 22일 홍준표 대표를 겨냥해 이같이 말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서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누구보다 홍 대표 본인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요청은 홍 대표가 먼저 했기 때문에 관련 내용에 대해선 그에게 먼저 물어보라. 만약 홍 대표가 진실을 얘기하면 그냥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제가 진실을 증명하겠다"고 강조하며 '성완종 리스트'로 대법원 최종판결을 앞두고 있는 홍 대표는 정치인이자 지도자로서 당을 이끌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서 의원은 "홍 대표는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고 대법원의 최종심을 기다리고 있는 처지인데 이런 상황 자체가 야당 대표로서 결격사유"라며 "대선후보, 대표로서 뿐 아니라 일반당원으로서도 용인될 수 없는 일이다. 타 당 대표는 훨씬 가벼운 혐의로 수사 중일 때 사퇴했다"며 홍대표를 압박했다.

그는 "홍 대표에게 보수 지도자로서의 품격과 도덕성을 요구하는 것은 사치일 뿐"이라며 "당원들은 그에게 사분오열된 당을 하나로 모으고 한국당을 보수진영의 굳건한 기둥으로 세우라고 명령했지만 그는 실망스럽게도 역주행만 하고 있다. 당과 나라를 위해 홍 대표 체제는 종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많은 사람들은 이번 (윤리위원회) 징계 조치가 홍 대표가 정권에 잘 보여 자신의 재판에 선처를 바라기 위한 것은 아닌지, 탈당한 사람들에게 양탄자를 깔기 위한 것은 아닌지, 홍준표당 즉 당의 사당화를 위한 것 아닌지 묻고 있다"며 "이제 새로운 희망을 위해 홍 대표 체제를 허무는데 앞장서겠다. 향후 홍 대표 퇴진을 위해 1차적으로 당내절차와 법적절차를 강구해 나갈 것이고 제가 그의 자격 여부를 윤리위에 회부하는 일도 중요한 것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또 홍 대표에 반대하는 당 의원 모임을 구성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은 최근 이 사태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한 정도"라며 "이 부분에 대한 공감대를 넓혀 가면 의원들과 뜻을 함께 할 여러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 의원은 "요즘 바른정당과의 합당 얘기가 나오는데 정치는 타이밍이 중요하다"며 "시간이 흐르면서 서로의 감정이 상쇄되고 통합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가 형성되면 그때 공정한 법 절차 등을 통해서 논의하는 것은 있을 수 있지만 지금은 그럴 시기가 아니다"라고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서는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