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희 기자) 경남도는 최근 도내 공무원의 등 비위가 언론에 지속적으로 보도되는 등 공직자 비위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해 19일 시군 부단체장과 도 실국 주무과장, 감사관계자를 전격 소집하여 긴급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한 권한대행은 최근 시군 간부공무원의 공직비위로 언론에 보도되어 공무원의 명예를 실추시킨 일부 시군으로부터 공직기강 확립 특별대책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공직사회가 원칙이 바로서고 도민만 바라보고 갈 수 있도록 도내 부단체장이 관심을 가지고 강력한 의지로 신상필벌의 원칙을 지켜달라”고 지시했다.

최근 도내 일선 시군의 개발사업 또는 아파트 신축공사 관련 금품수수, 성추행, 해외골프여행, 중식시간 음주행위, 출장을 빙자한 사적용무나 근무지 무단 이탈행위 등이 검찰이나 도 감찰반에 적발되어 징계처분 되거나 징계처분 중에 있다.

도는 현재 공직기강 감찰반과 민간암행어사 등 감찰 인력을 총 동원하여 내년 6월 지방선거 때까지 공무원의 공직기강 확립, 공직자 행동강령 이행 여부 및 지방선거 불법개입 행위 등 도내 전 공무원과 출자출연기관 임직원 등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암행 감찰을 하고 있다.

아울러, 도민에게 불편을 야기하는 민원에 대한 소극적 민원처리, 업무를 지연하거나 불공정하게 처리하는 행위에 대하여도 감찰을 병행하여 적발되는 담당공무원과 함께 감독공무원에게도 그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올해 8월에 취임한 이후 몇 차례에 걸쳐 언론이나 각종 회의에서 공직기강 확립을 강조하였는데도 최근 솔선수범해야 할 시군 간부공무원들이 뇌물수수, 성범죄 등 각종 범죄에 연루되어 구속기소되는 등 공무원의 복무자세가 안이하여 도민의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부단체장이 중심이 되어 간부공무원 등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공직비위 외 가벼운 일탈행위 등 공직자가 가져야 할 기본을 벗어나면 그에 따라 엄정히 조치해 줄 것”을 강도 높게 지시했다.

아울러 “내년 6월에는 4대 지방선거가 실시되는 중요한 해이므로 간부공무원이 먼저 스스로 공직기강 확립에 만전을 기하고, 모든 공직자가 선거중립을 지키도록 노력해 달라”며, “3대 주요 공직비위인 음주운전, 금품수수, 성범죄 외에도 간부공무원이 공직비위로 적발되거나 언론 등 물의가 발생되면 반드시 부단체장에게도 관리감독책임을 함께 묻겠다. 공직자의 기본을 망각한 비위에 대하여는 절대 방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각종 도내 문화행사 개최 시 도와 부단체장이 서로 적극 협의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노력해 달라”며, “도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출자출연기관, 전 시군에 대해 감찰활동을 강화하고 부단체장도 자체 감찰활동을 적극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