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철 기자) 오는 24일부터 28일까지 경기 오산시는 ‘2017 오산 글로벌 평생학습주간’을 선포하고 오산 글로벌 평생학습포럼, 제6차 유네스코 세계성인교육회의 Mid-term Review, 전국평생학습도시 관계자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7 오산 글로벌 평생학습포럼’은 유네스코 관계자, 핀란드 에스포시, 평생학습의 역사가 깊은 일본 사쿠라시민컬리지, 아스나로대학, 시부야대학 관계자 및 국내 평생교육과 혁신교육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4일 롯데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평생교육과 혁신교육’을 주제로 진행되는 포럼에서는 일본 평생교육의 사례를 공유하고 오산백년시민대학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한편, 핀란드 교육과 한국 혁신교육의 현재를 조망하고 오산의 현실에 맞는 오산혁신교육의 나아갈 길을 논의하게 된다. 또한 포럼 시작 전에는 핀란드 에스포시와 우호교류 협약, 일본 시부야대학과는 시민대학 사업 공동 협력에 대한 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경기 수원에서는 25일 제3차 유네스코 성인학습 및 교육에 관한 글로벌 보고서에 따른 제6차 세계성인교육회의 발전 및 현황을 분석하고, 26일에는 ‘2030년 성인학습 전망’, ‘유네스코 성인학습․교육 권고안의 세 가지 영역’, ‘지속가능한 발전 교육목표(SDG4) 관점에서 유네스코 성인학습 ․ 교육 권고안 실천’ 등을 주제로 논의가 이루어진다.

경기 오산에서는 26일 ‘전통, 교육, 성인학습이 지속가능 발전하는 도시를 만든다’는 주제로 오산의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결합사례와 주요 평생학습 기반 등을 참가자들과 공유하는 한편 각국의 평생학습 사례를 나눌 수 있는 교류만찬을 예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