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윤 기자)  광주시 북구(청장 송광운)가 주민들의 건강보호 및 증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절주시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구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17 지역사회 절주사업 우수사례 평가’에서 ‘요람에서 무덤까지-술병없는 건강한 마을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절주시책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사회의 절주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절주 관련 ▲자료개발 ▲프로그램 운영 ▲환경조성 등 4개 분야별 제출된 우수사례에 대해 1차 서면평가와 2차 발표평가로 이뤄졌다.

이에 북구가 제출한 ‘요람에서 무덤까지-술병없는 건강한 마을사업’이 계획의 충실성, 사업운영의 효과성 및 노력성, 활용 및 전파 가능성 등 평가항목 전반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먼저 지역사회 절주환경 조성을 위해 대단위 영구임대아파트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주민요구도 및 건강실태 조사, 주민 원탁회의, 마을리더 모임을 개최하는 등 다각도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소통과 참여를 강화했다.

또한 어린이, 청소년, 성인, 어르신으로 구분된 ‘생애주기별 생활터 방문 음주폐해 예방교육’, 난타교실, 삼정승 둘레길 걷기교실 등 ‘알콜 STOP! 프로그램’, 건강나눔축제, 마을벽화 조성 등 ‘음주폐해 환경개선사업’ 등 다양한 시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간 점들이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특히 사업 전후를 비교해보면 음주폐해 인식률은 131% 향상되었으며, 음주율 감소에 따른 경찰 출동건수가 22% 줄어들어 주민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는 등 건강취약마을인 영구임대아파트 지역을 주민참여형 절주공동체로 변화시킨 점 역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음주폐해 예방의 달인 오는 11월중 우수기관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며, 선정된 우수사례는 2018년도 통합건강증진사업 절주분야 지침의 모범사례로 수록될 계획이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북구에서 추진하는 절주시책에 대해 주민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등 민관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절주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추진해 주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