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이 세종시의원은 16일 의회 5분 발언을 통해 일자리 관련 부서가 세종시에 13개나 된다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일원화' 해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사진=세종시의회)

(송승화 기자) 정준이 세종시의원은 16일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세종시의 일자리 관련 부서가 13개나 되며 이는 행정 ‘편의주의적’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기업은 ‘투자유치과’, 여성 일자리는 ‘여성-아동청소년과’, 장애인과 노인 일자리엔 ‘노인보건장애인과’, 그리고 사회적 경제 일자리는 ‘지역공동체과’ 등이 각각 담당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복잡한 운영은 시민을 생각치 않는 행정 편의적 발상이며 기업으로선 인력 고용이란 업무를 위해 많은 부서와 협조해야 하는 ‘비효율적’ 행정의 전형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출범 준비 중인 일자리 관련 전담 부서는 일자리 사업을 모니터링 하는 관리부서가 아닌 기업, 여성, 노인, 장애인 등의 일자리 사업을 ‘통합’해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산재한 업무 칸막이를 제거해야만 청년, 여성, 노인 등과 같은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유연하고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이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계속해, 근로 환경 조성이나 취약계층 고용을 위한 시설 설치를 ‘마을기업’과 연계하거나 ‘창업’을 유도하는 ‘포괄적’ 정책을 추진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 의원은 일자리 소통 창구 통합 및 일원화로 업무 효율성이 개선돼 신규 일자리 창출까지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며 신속한 ‘일원화’를 촉구했다.

한편, 정준이 의원은 지난해 출범한 경기도 일자리재단은 흩어져 있던 일자리 관련 기능들을 하나로 통합한 우수 사례로, ‘청년 통장’ 등 획기적인 정책을 내놓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