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 일본에 핵우산 제공을 확약할 계획이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 일본에 핵우산 제공을 확약할 계획이다.

요미우리 신문은 15일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초순 방한해 한국과 일본에 핵우산 제공을 확약하고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도발을 반복하는 북한에 대한 압력 강화를 강력히 천명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를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아 이처럼 대북 압박을 확대하는 생각임을 '최전선'에서 공언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 기간 북한에 대해 핵과 미사일 개발을 전면 포기하도록 촉구하는 한편 한국과 일본에 핵우산 제공을 재확인하고 북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군사적 선택안을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의지가 있음을 밝힐 예정이다.

관계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에서도 미국의 아시아 태평양 전략에 관한 포괄적인 연설을 할 전망이다.

또한 이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 취임한 이래 처음으로 자신의 전반적인 아시아 전략을 제시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아시아 중시 전략을 펴온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리밸런스(재균형) 정책'을 대체해 트럼프 대통령이 구체적으로 북한 문제와 아시아 정책과 관련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