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21일 도청 구내식당(청미관) 및 도의회 의원식당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송필각 도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 경북관내 수협장, 수산업경영인, 도청 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동해안에서 어획한 오징어 시식회를 가졌다.

이날 시식회는 수산물에 대한 철저한 방사능 검사를 통해 안전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수산물 먹기를 꺼리는 소비자의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방사능 오염 불안감에 따른 수산물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촌과 어업인을 돕고 안전한 국내 수산물의 안전함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김관용 도지사는 “이번 시식회를 통해 동해안에서 어획되는 수산물은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점을 널리 알려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한편, 수산물의 소비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북도는 지난 10월부터 매주 수요일을 ‘수산물 안전진단의 날’로 지정하고 산지 수산물 위판장 및 재래시장 등에서 생산?유통되고 있는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측정을 정례적으로 실시, 그 결과를 도 홈페이지에 게시, 도민들의 수산물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지금까지 해양수산부(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와 함께 도내 생산?유통되고 있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량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북도 이두환 동해안발전추진단장은 “일본 방사능 오염 우려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수산물의 유통관리를 강화, 도내 수산물의 소비가 위축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봉현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