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 새천년 도읍지가 도민의 분노와 피해를 기반으로 조성돼서는 안 될 것이다. 도청을 이전하고, 정주 여건 도시를 조성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 결국, 도민의 행복한 삶 추구를 위함이 아닌가? 신도시 공사에 참여한 우리 영세업체들도 모두 행복해야 할 경북도민들이다. 먼저, 3공구 부도 피해부터 조속히 해결하라"

부도피해 업체대표 K씨(58)의 간절한 절규다.

경북도청 이전 신도시 건설 1단계 사업 3공구(행정타운 건설 지역) 하도급업체 부도에 따른 후속 대책 마련이 장기간 표류하면서 2014년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신도시 조기 정주 여건 계획이 막대한 차질을 빚고 있다.

현재 3공구의 진행공정률은 85%로 떨어진 상태로 부도직전 진행공정률은 110%였다.

지난달 28일 3공구에 참여한 50여 개 업체(건설·기계장비, 유류, 자재 등) 대표는 채권단을 구성, 공사를 중단하고 하도급업체 K건설의 부도에 따른 발주처(경북도시개발공사: 안동시 풍천면 소재)와 원도급회사(오렌지건설)의 책임 있는 대책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었다.

K건설은 지난달 14일 부도처리 됐으며 채권단 피해금액은 총 8억 5천여만원이다. K건설이 타 현장에서 발생시킨 피해금액까지는 100~150여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3공구 채권단은 올해 3월부터 현장에 참여한 예천지역 소규모 사업체로 그동안 발주처와 원도급회사를 상대로 8차례의 협상을 통해 원만한 대책 마련을 호소했지만, 책임 있는 답변을 듣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이로 인해 당장 생계가 막막한 상황에서 일의 능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하며 발주처와 원도급회사에서 피해보상 수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제시하지 않은 상황에서 공사에는 다시 참여하고 있지만, 협상이 늦어질 경우에는 공사 중지 가처분 신청이라도 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19일 협상에서 오렌지건설이 향후 협상에서 발주처를 제외해 줄 것과 채권단 전체 협상이 아니라 분야별 협상을 요구함에 따라 애초부터 발주처는 사태해결 의지가 없었고 원도급회사는 채권단을 와해시켜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채권단은 강한 불만을 표명했다.

현재 채권단은 일괄 협상 방안으로 사회적 통념에 따라 미지급 금액의 85%를 요구하고 있으나 원도급회사는 부도업체 실사를 통해 확보한 금액은 6억 정도로 채권단이 요구하는 자료와 일부 달라 법적인 시비가 따를 수 있으며 진행공정률 정상복구 방안도 아울러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양측은 오는 26일 협상을 위해 한 번 더 만나기로 합의했다.

경북도청 신도시 건설 사업은 지난해 2월 개발계획이 승인됐다. 올해 7월 말 1단계 사업(4.80k㎡, 인구 2만 5천여 명)의 실시계획을 승인·고시했으며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전체 4.37k㎡를 3공구로 나누고 1,550억 원을 투입해 2014년 말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전체 공정률 35% 정도를 보이고 있으며 부지조성공사와 아울러 상하수도시설, 공동구 등 구조물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제보자 A씨는 "채권단은 85%를 요구하고 있으나, 정작 원도급회사는 미불금 지급을 45% 이하 수준으로 이미 방침을 결정해 놓고 있어 협상이 원만하게 타결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라며 "채권단이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건설장비 기사와 지역 영세상인 등으로 구성됐지만, 발주처나 원도급회사는 오로지 공사 진척에만 관심을 두고 있을 뿐, 채권단의 생존권 요구는 안중에도 없다"고 했다.

김용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