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대, 상임지휘자 자진사퇴 촉구

목포시립교향악단 사태가 정기공연 차질을 우려한 목포시의 강경대응 방침과 목포문화연대의 상임지휘자 대행의 자진 사퇴 촉구 등이 맞서면서 파문이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목포시는 21일 시립교향악단 노조원들의 연습거부와 비노조원 연습방해, 노조가입 협박 등으로 정기공연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법적으로 강력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목포시는 이 날 보도자료를 통해 노조원들의 "연차휴가가 지켜지지 않고, 일방적으로 근로조건을 변경했다"는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우선 목포시는 시립교향악단의 임금과 관련, 2005년 50만원 이하였던 급여를 2013년 현재 정액급식비 등 각종 수당을 포함 평균 150여 만원으로 300% 인상했다고 밝혔다.

시립교향악단과 무용단, 합창단 등 6개 시립예술단체의 연간 운영비 34억원 중 시립교향악단이 15억원으로 44%를 차지한다는 것.

또 연차휴가는 지휘자 재량으로 파트별 휴무와 공연 대체 휴무 등 공휴일을 제외한 개인별 연가일수는 사실상 연간 50여 일에 달해 근거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반면 근무시간은 5개 시립예술단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근무하고 있으나 시립교향악단만 2007년부터 현재까지 오전 9시45분부터 오후 1시45분까기 임의적으로 운영하면서 타 단체의 불만을 사고 있다는 주장이다.

목포시는 타 예술단체와 근무조건과 형평성을 기하기 위해 지난 11일부터 당초 복무규정대로 환원한 것을 두고 "시가 근로조건을 일방적으로 변경했다"는 주장은 억측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난 8월말 임기가 끝난 상임지휘자의 임기를 연말까지 연장한 것은 국내외 실력이 입증된 지휘자를 선발하기 위해 시의회와 협의하에 단행한 한시적인 선임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하반기 찾아가는 연주회와 정기공연 등 10여 차례의 공연을 앞두고 새로운 지휘자로 교체하기 보다는 연속성을 갖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는 주장이다.

현재 시립교향악단 지휘자는 공모 결과 11명이 접수했으며, 목포시는 서류심사와 실기 테스트를 거쳐 위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후생복지 측면에서 대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지휘자 문제 또한 행정적인 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적인 불협화음으로 지엽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점은 심히 유감스럽다"면서 "근무위반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법적 대응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목포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목포문화연대는 목포시의 독선적 운영을 비판하며 상임지휘자 대행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문화연대는 이 날 보도자료를 통해 "시립교향악단 파행의 일차적 책임은 목포시가 져야한다"면서 "전문성 없는 관여와 간섭, 그리고 정치적 판단에 의한 독선적 운영 등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문화연대는 이어 "상임지휘자 대행 또한 이번 사태에서 회피할 수 없는 상대로 그 누구보다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문제해결에 앞장서야 하며, 스스로 책임을 지는 문화예술인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화연대는 "상임지휘자 대행은 시립교향악단의 발전에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개인적인 불명예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진 사퇴해야 마땅하다"면서 "시장 또한 12월31일까지 대행 계약을 만료하는 것 만이 지휘자를 명예롭게 떠나보낸다는 독선적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일침했다.

김재도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