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1일 정당발전위원회 논란과 관련, "김상곤 혁신안은 최고위에서 수정의결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의결했다. 바이블(성경)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오찬 간담회를 열어 "(김상곤) 혁신안 규정을 1년 전인 지난 총선과 이번 대선에서도 적용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작년 총선 때 김종인 대표가 혁신안의 취지와 달리 전략공천을 하지 않았냐"면서 "대선룰도 탄핵 때문에 1년 전에 못 정하지 않았냐"고 지적했다. 이어 "6월까지 지방선거 룰을 만들어야 했는데 의원과 당직자들이 국정자문위, 청와대로 빠져 논의를 못했다"고 설명했다.

 추 대표는 "혁신안이 중앙당의 패권을 개선하려고 만든 것이지만 결과적으로 중앙당의 패권을 시도 당에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라며 "지금 시도당 위원장들이 9~12월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을 평가한다. 그리고 본인은 공직자 사퇴시한인 두 달 후에 시도 당 위원장을 사퇴하고 출마할 할 수 있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중앙당이 시도당의 권한을 회수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견제와 균형을 가능하게 고민해달라는 뜻"이라고도 덧붙였다.

추 대표는 "정발위는 최고위원회를 이미 통과한 것"이라며 "의원총회는 대표가 의원들에게 좋은 의도로 설명하는 것이다. 아직 위원도 뽑고 있는 단계"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정발위를 둘러싼 언론 보도에 대해선 "(민주당은) 소통이 되는 스마트 정당으로 가야 한다. 어제 대통령이 말씀하신 직접민주주의와도 비슷한 취지"라며 "그런데 지금 언론은 정발위 논란은 지나치게 갈등 구조로 보고 있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