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18일 서울정부종합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김성대 기자) 18일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서울정부종합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만나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이날 국무총리 면담은 지난 4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17일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에 이은 것으로, 지역 현안사업 해결과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한 행보의 일환이며, 윤 시장은 ▲경전선 광주~순천간 전철화 사업 ▲광주 군공항 이전 지원 및 스마트시티 조성 ▲대형공원 국가공원 지정 및 국비지원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막식 참석 등을 건의했다.

윤시장은 “총리에 대한 지역민들 기대가 높다”면서 “지역의 현안들이 국정과제로 채택됐으니 이제 예산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의 현안들을 풀어감에 있어 획일적 잣대가 아니라 도시별 아젠다를 갖고 추진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 총리는 “내년도 세출예산이 줄어들어 빠듯하다”면서도 “담당 부처와 내용들을 공유하고 현안 해결 방안을 살피겠다”고 답했으며, 5.18진상규명 및 도청 복원 관련, 이 총리는 “대통령께서 5.18진상규명과 도청복원 문제에 대해 직접 언급을 하실 정도로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계시며, 도종환 문체부장관에게도 책임지고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다”면서 “지역민들이 이 정부에 갖고 있는 신뢰와 기대에 대해 대통령께서 많이 고마워한다”고 전했다.

또 윤 시장은 지역의 최대 화두인 금호타이어 해외 매각과 정상화 논의에 대한 지역 분위기를 전달하며 “지역민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안인 만큼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크다”면서 정부 차원의 관심을 당부했고, 이에 이 총리는 “지역의 상황을 놓치지 않고 살피면서 해결방안 모색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 시장은 그동안 주요 부처를 잇따라 방문, 현안사업 해결과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해 강행군을 펼쳐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