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 2층 강당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표 및 최고위원·3선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한 홍준표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진화 기자

(이진화 기자)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 2층 강당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표 및 최고위원·3선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한 홍준표 대표가 모두발언을 통해“좌파진영에선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인하기 위해 1919년 상해임시정부 수립을 건국절로 하자고 한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이날 “1919년 임시정부수립을 건국일로 하자는 건 1948년 유엔이 결의한 남한 단독정부 수립의 정통성을 부인하려는 의도이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어 “나라가 되려면 영토, 주권, 국민의 3대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헌법에 돼 있다”며 “1919년 상해임시정부 당시에 우리가 3대 요소를 충족한 상황이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그러면서 “좌파진영과 문재인 정부는 48년 대한민국 단독정부 수립을 부인한다”며 “북한을 의식해서 남·북한 사이 정통성 싸움을 피하려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아울러 “국민들도 이 문제가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 문제로 귀착하는 게 아니냐는 명확한 인식이 있으면 생각이 많이 달라지리라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