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중 기자) 가평군이 식자재로서 쌀의 가치를 확산하고 쌀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라이스 랩’ 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라이스 랩’은 쌀을 활용한 참신한 레시피와 시제품이 개발된 이후 상품화 및 판매 확대까지 연계가 부족한 점을 감안하여 농식품부가 전국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금년도에 처음 선정하는 사업으로 국비 50%가 지원된다.

군이 추진하게 될 이 사업은 인근의 유명산 국립휴양림과 캠핑장 등을 비롯해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지역을 찾는 관광객을 위한 쌀가공제품 체험공간인 ‘농부들의 카페장터’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전반에 대한 총괄은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노하우가 있는 영농조합법인이 하며, 인테리어 시공 등 준비작업을 거쳐 오는 10월부터 운영에 들어감으로서 쌀가공식품 유통망 확산에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쌀제품 및 요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하여 소비자 요구가 적극 반영된 제품의 상품화를 유도하고 새로운 소비 접점의 전국적 확산을 통해 직접적 쌀소비 창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부터 추진해온 라이스 랩 공모에는 전국 17개팀이 참여했으며, 가평, 서울, 익산, 의성 등 4개소에 쌀의 변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설치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